성상납 의혹 경찰 소환에 “이재명씨와 다르게 출석 거부 의사 없다”
국힘 당헌 개정안 투표 위한 전국위 개최에 “위인설법하지 말랬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4일 새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5일 전국위원회 개최와 관련 ‘반헌법적’이라고 지적하며 윤핵관을 겨냥해 “호가호위하는 간신”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대구 김광석거리에서 기자회견 직후 일문일답에서 ‘국민의힘이 새 비대위 설치를 위한 당헌 개정안 투표에 착수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위인설법(爲人設法)하지 말라고 했다. 사람을 상정해놓고 법 만드는 거는 잘못 됐다는 뜻”이라며 “굳이 사자성어를 들먹이지 않아도 소급 입법하는 것은 우리 헌법이 금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양심이 없는 정당이라고 표결로 드러날 경우 그들이 도태될 수 있다는 믿음을, 불안감을 시민들이 심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그분들이 무엇을 위해 그들의 양심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지 모르겠으나, 안타깝게도 상임전국위원회는 그걸 막아내는 보루가 되지 못했다”며 “혹시라도 이 영상 보고 계신 전국위원들이 계신다면 양심을 걸고 행동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윤핵관을 직격했다. 그는 암행어사로 유명한 박문수가 영조에게 쓴소리를 했다고 강조한 뒤 “만약 아쉬운게 있다면 우리 정치권에 으뜸가는 사람과 그렇게 스스럼 없이 대화할 수 있는 위치의 사람이 있다면 그들이 그 위세를 빌려서 호가호위 하는 것에 그칠 게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이 시대의 박문수가 됐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그런데 그 사람들 참 졸렬하게도 그들이 가진 신임이라든지, 그들이 가진 막강한 힘 바탕으로 암행어사가 된다든지, 직언하는 레드팀이 되기 보다는 호가호위하는 그저 그런 간신이 된 것”이라며 “저는 그 사람들을 반면교사 삼아서 정치하는게 제 목표”라고 강조했다.

경찰이 성상납 의혹 관련 출석을 요구한 것에 대해선 “저는 이재명씨와는 다르게 저는 출석 거부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 측에서 저한테 문의가 왔다. 저는 제 변호인과 상의하도록 일임했다”며 “변호인이 현재 당내 가처분 상황, 당내 절차와 상충되지 않는 선에서 협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추가 징계시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 “제가 창당을 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무리수를 두는 사람이 더 이상 둘 무리수 없을 때 창당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창당 영광은 그들에게 남겨두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징계라고 하는 것이, 법체계도 그렇고 모든 징계라고 하는 것은 형평이 무너진 순간 그것은 위력을 잃는다”며 “만약 제가 사자성어를 썼다고 해서 징계된다고 하면 이건 역사에 길이 남을 조롱거리 될 것이다. 저는 앞으로 사자성어를 썼던 모든 정치인을 여러분이 윤리위에 회부해주실 거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그는 “어제 김웅 의원이 어느 자리에서 이런 말을 했다. ‘요즘 당내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면 촌철살인이라는 표현을 쓰면 사람을 죽였다고 성낼 사람도 있다’”며 “이 정도로 당이 조롱당하려고 하면 제 정신이 아닌 사람들이 있는 거다. 저는 오늘 제가 썼던 지록위마라고 하는 표현은 어느 누구도 말이나 사슴에 비유한 내용 아니라는 것을 의원 모두에게 알린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의 대구 칠곡시장 방문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제가 정치적 의도에서 대통령 행보를 의식해서 움직이고 했다면 아마 이보다 좀 더 넓은 공간을 준비하지 않았을까. 며칠 전부터 얘기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한다”며 “그런 의도는 전혀 아니었다. 내일 전국위도 있다고 하는데 그에 앞서서 제 입장을 표명하고 싶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대구 정치인(국회의원)이 12명 있나. 그 열두척의 배가 정신만 차리면 대한민국 정치, 특히 보수정치를 바꿔놓을 수 있다. 지금 대구 12척 배는 싸움이 벌어져도 매번 저 바다 밖 뒤에 가서 도망쳐 있는게 일이다. 앞으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독려해주는 것이 여러분의 역할”이라고 새 비대위 전환에 동조하거나 침묵하고 있는 대구 지역 의원들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