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제휴/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29일 “재정도 긴축해서 공무원들도 임금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월급 인상 자제’ 발언을 언급하면서 ‘물가 잡으라고 하니 월급쟁이만 잡는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국민들의 어려운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또 국민들께 그렇게 인내해주십사 하고 말씀드리는 정부의 입장도 상당히 어려운 입장”이라며 “그러나 물가가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올 때는 모두가 자기의 부분을 희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임금을, 경제부총리가 말씀하셨지만 재정도 긴축해서 공무원들도 임금을 낮춰야 한다. 그리고 배당을 받는 분들도 어느 정도 긴축해야 한다”며 “어느 한 사람만이 희생해서는 이러한 국제적 상황이 완전히 바뀌어서 일어나는 인플레이션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물가 상승 원인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3개월(째)이다. 이 문제는 훨씬 전부터 요인이 내재하고 있었다”며 “지난 한 10년 동안 세계 모든 정부가 국민들의 어려움만 돌보기 위해 너무 많은 돈을 풀었고, 거기에 코로나까지 겹쳐서 공급적 문제가 합쳐서 일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