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추진단 발족…2027년 완공 목표
세종의사당·청사와의 연계성 등 고려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정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을 본격화하고 오는 9월 추진단을 발촉한다.

28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공동으로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추진단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중심으로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하며 단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이 맡는다.

정부는 우선 건립방안을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한다. 특히 연구용역 과정에서 대통령실 등 관계기관 협의와 전문가 및 국민의사 수렴을 거쳐 제2집무실의 기능·규모·위치 등 구체적인 건립방안을 정한다.

또 2023년 기본계획 수립 후 즉시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사업 규모를 정해 올해 정기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설계비를 증액하기고 당정 간에 합의했다.

제2집무실는 2022년 대선 공약에 이어 국회가 지난 5월 말 법률 개정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 내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후 국가균형발전, 국민과의 약속 이행, 국정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방안을 검토해 지난 7월 26일 국정과제에 최종 반영됐다.

제2집무실 건립이 가시화되자 관련 부처의 행보가 바빠졌다.

‘행정안전부’는 임시 집무공간 시설을 보완하고 이용 빈도를 한층 높여 세종이 실질적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현재 정부세종청사 1동에는 국무회의장을 비롯한 집무 공간과 회의실이 설치돼 있다. 하지만 2012년 세종청사 건립 이후 윤석열 정부 출범 이전까지 세종 집무실 이용 빈도가 높았다.

‘국토교통부’는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의 건립을 차질없이 추진한다. 또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공약 또한 충실하게 이행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대통령 제2집무실을 2027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관련 인프라를 지원한다.

특히 대통령 제2집무실을 △국회세종의사당·세종청사와 연계성 △대통령 제2집무실의 기능에 충실한 실용성 △보안을 고려하되 최대한 국민과 소통 가능한 개방성 등 세 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건립한다. 김오준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