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사장단회의 부산서 개최…회원사 불이익 최소화 방침

[대신협 공동취재단]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이하 대신협)는 지난해 말 발표한 열독률 중심의 새 정부 광고 집행기준에 대해 공정성과 신뢰성 등에 대한 문제 제기와 관련, 회원사간 정보 공유 등을 통해 회원사들의 불이익이 최소화 되도록 대응할 방침이다.

대신협은 25일 부산광역시 영도구 소재 영도라발스호텔에서 제3차 대신협 사장단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ABC협회 실사 및 2023년 열독률 조사에 대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이와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열독률 조사가 기본이라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ABC협회 부수 공사 결과가 다시 정부 광고 집행 지표로 활용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

대신협은 또 내년 1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고향사랑기부금제와 관련, 지방자치단체가 모금을 위해 신문과 정기간행물 등을 광고매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을 고려해 전국에 29개 회원사를 둔 장점을 적극 활용해 수익 증대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 회원사간 신규 공동사업으로 ‘제1회 대한민국 골목시장박람회’를 오는 11월 10~12일 경기도 수원시 소재 수원메쎄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또 상시법화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실효성 강화를 위해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추진 중인 특별법 및 시행령 개정에도 힘을 보태기로 했으며, 지역신문 지원사업의 핵심인 구독료 지원사업 예산이 감액된 것과 관련해 원상 회복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홍보 영상을 관람했으며, 해외 한달살기 프로젝트 등 신규 사업 제안 설명회도 가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