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수장이 바뀌면 해당 기관의 공무원들이나 지역주민의 최대 관심사는 인사(人事)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다. 인사 한 가지를 잘하면 만 가지 일을 잘한 폭이 된다. 그만큼 인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정부 인사는 지역에서 오랫동안 공직생활을 하거나 지역사회를 위해 일한 사람이 대상이 된다면 걱정이 없다.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잘 꿰고 있겠기에, 그저 주민을 위해 정직하게 일해주면 그만이다.

선거로 선출된 수장들은 대부분 선거를 도운 사람들에 대한 보은 인사가 뒤따른다. 어쩔 수 없는 관행이라지만 나쁜 관행이다. 최대한 관행을 줄여나가는 것이 당선자의 책무이기도 하다.

문제는 투표로 선출된 지방정부의 수장이 온전히 지역 사람이 아닌 경우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경우다. 김 지사가 경기도를 기반으로 한 정치가라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는 사실이다.

충북도를 이끄는 수장으로 도지사에 선출돼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나쁜 관행에 대해 누구보다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다.

보은 인사 관행을 남발할 경우 ‘경기도 마피아’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비난이 커질 수밖에 없다.

김 지사는 임기 동안 인사에 대한 우려나 잡음이 없도록 특별히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정치적인 보은을 위해 타 지역 사람들을 충북도 산하기관이나 도청 내에 인사할 경우 내부의 반란이 심할수 밖에 없다.

충북도는 전국 어느 자치단체보다 공직사회의 인사 적체가 심한 곳이다. 앞선 사람이 빨리 승진해 나아가야 적체된 물꼬가 트인다.

기관장이 경기도에서 왔다고 보은 인사 차원에서 경기도 사람이 별정직 등에서 고위직에 앉는다면, 수십 년 충북을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은 허탈하다.

이미 충북도 산하기관과 청 내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만약 이 우려가 현실화 된다면 충북도가 인사문제로 발목이 잡혀 성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공직사회가 혼연일체가 돼 여러 가지 현안을 극복하는데 한목소리를 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분란이 발생할 수 있다.

도지사는 앞에서 합리적인 리더십으로 이끌고 직원들이 뒤에서 온 힘을 다해 밀어야 지방정부가 제대로 굴러간다.

코로나19 확산, 소상공인 문제, 치솟는 아파트 값 등 충북 지방정부 차원에서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

공직사회가 서로 협력하며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하면 충북도는 뒤처지게 돼 있다.

충북도가 김 지사를 가까이에서 보좌할 경제부지사, 정책·정무특보 등의 인선 작업에 들어가면서 출자·출연기관장의 인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로운 인물이 수장이 되었다고 정치적인 논리를 앞세워 새로운 인사가 이뤄진다면 업무의 연계성이나 지속성 등 여러 가지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매번 반복되는 이 관행이 사라져야 한다.

선거는 정치적인 상황으로 끝내고 자치단체의 산하기관이나 공직사회 인사는 별개로 진행하는 용기를 보여야 한다. 지역을 잘 아는 지역인으로 경험 많고 숙련된 행정가 중심의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

새로운 도지사의 인사를 앞두고 설왕설래해 도정이 흔들리지 않기를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