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열대야 기승…최고 체감온도 35도 이상
한 낮 야외활동 자제 등 건강관리 주의 필요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올해 장마가 끝나고 폭염과 열대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제주와 23일 남부·중부 지방에서 시작한 장마는 27일 기준으로 종료했다.

기상청은 “현재 덥고 습한 공기 덩어리인 북태평양 고기압이 지상뿐 아니라 상층까지 자리 잡은 상태로 장마는 사실상 종료했다”고 설명했다.

장마가 지나고 고온다습한 공기가 한반도를 점령하면서 전국적으로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최고 체감온도가 33~35도로 매우 무덥겠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밤사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다”고 예보했다.

전국 대부분이 30도를 웃도는 무더위를 보이겠다. 이에 따라 일부 동해안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에 폭염 주의보가 내려졌다.

폭염과 함께 밤에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등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겠다.

서울과 인천, 청주와 제주지역도 지난 26일 밤사이 기온이 25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등 열대야 현상이 나타났다.

열대야란 밤이 돼도 기온이 25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오후 6시 1분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를 기준으로 하는데, 수면에 영향을 줄 정도로 기온이 높게 유지되는 현상이다.

폭염이 이어지면서 더위로 인한 건강관리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갈증을 느끼기 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낮 12시부터 오후 5시 사이 위험시간대 활동을 줄여야 한다. 불가피한 경우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실외활동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음주는 체온을 높이고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이나 당뇨병, 뇌졸중 등 만성질환이 있다면 더위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더위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온열질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장소를 옮기고, 물수건과 물, 얼음 등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내려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의식이 없는 경우 신속히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음료수는 억지로 먹이면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