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
“깡통 전세 우려지역 선제적 관리”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목련마을 주공1단지 아파트 중탑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영구임대주택단지를 찾아가 주거 분야 민생 안정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성남 분당 목련1 영구임대주택단지를 방문해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최근 임대차 시장 상황과 주거 관련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서민 주거비 경감, 주택 공급 확대, 임차인 보증금 보호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취약계층 주거 안정을 돕고 서민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리를 연말까지 동결하고, 청년·신혼부부에 대해서는 전세대출 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청년 원가주택, 역세권 첫 집 등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개선을 통해 민간 임대주택 공급도 활성화하겠다”며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임대 주택 공급 역시 확대하고, 노후된 영구임대주택 시설을 빠르게 재정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공공임대주택 임대료를 일단 1년간 동결하고, 주거급여 대상을 중위소득 50%까지 확대해서 취약계측 주거비 경감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세 사기 등 피해 대책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깡통전세가 우려되는 지역을 선별해 선제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을 더욱 활성화하고, 피해자들이 이주할 자금을 구할 수 있도록 긴급자금 대출을 신설해 주거 안정을 돕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