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굉장히 많이 든다…세금 아껴쓰겠다는 마음”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대통령실은 정부가 세종에 제2대통령 집무실을 짓지 않기로 하자 지역사회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데 대해 “공약 파기 말고 공약 재조정으로 봐달라”고 호소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취재진과 만나 “(세종 집무실 신축 및 이전이)공약이었고 지역에서 기대가 큰 걸로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쓸 수 있는 임시 사무실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집무실을 쓰는 방안을 고민했는데 예산이 굉장히 많이 든다”며 “국민 세금을 그렇게 쓰기보다는 일단은 미루고 대통령이 쓸 수 있는 집무실을 쓰는 게 어떨까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뜻이 아니라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국민 세금을 아껴쓰겠다는 마음이라는 걸 지역 주민들도 알아 줄거라 생각한다”며 “그런 점에서 그 지역에서 더 자주 회의하는 식으로 지역에 대한 대통령의 관심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 4월 청사 1동 국무회의장을 우선활용하고, 12월에는 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사무실을 설치, 이후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갖춘 세종 집무실을 건립한다는 구체적 계획을 공개한바 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는 지난 13일 “12월 준공되는 세종 청사 중앙동에 임시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이후 비판이 일자 “3단계 집무실 건립은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한발 물러서는 듯 했으나 대통령실은 “3단계 계획도 없다”며 사실상 세종2집무실 신축 폐기를 시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