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 확대로 안전의식 제고

[충청매일 지성현 기자] 논산시는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노후·취약 시설의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2022년 국가안전대진단 주민점검신청제’를 시행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오는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진행되며, 범정부적 민·관 합동으로 매년 주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시설 등을 점검해 위험요인을 해소하고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제도다.

주민점검신청제는 주민 스스로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설에 대해 안점점검을 신청하는 것으로, 국가안전대진단 추진 기간동안 주민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실효성 있는 점검을 실시하기 위해 도입했다.

신청 대상은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관, 노후 건축물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로 한정되며, 개인 주거시설, 공사 중인 건물, 소송(분쟁)·법적 점검대상 시설물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선정된 대상 시설들에 대해서는 건축·토목·전기·가스·소방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합동해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위험요인 발견 시 시급성, 위험 정도를 확인해 시정 요청하거나 보수·보강 방안을 제공하는 등의 후속 조치를 취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29일까지로 자세한 내용은 논산시 홈페이지(www.nonsan.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안전신문고 앱 또는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점검대상이 확정되면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점검 후 지적사항 조치를 위한 별도의 비용 지원은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