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예산안 등 1060개 안건 처리…무상급식·영유아 재난지원금 갈등 등 중재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2018년 개원한 제11대 충북도의회가 4년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

도의회는 ‘소통하는 의정 공감받는 의회’를 기치로 각종 갈등의 합리적 조정자 역할과 현안해결을 위해 노력했다고 28일 자평했다.

도의회는 주요 성과로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초중고 특수학교 무상급식과 미래인재에 육성 갈등 봉합, 영유아 재난지원금 중재 등을 꼽았다.

2018년 충북도와 교육청이 무상급식과 미래인재 육성과 관련해 갈등을 겪자 적극적인 중재로 4개월간 이어져온 양 기관의 갈등을 봉합했다.

영유아 재난지원금 지급 주체를 두고 두달 넘게 갈등을 이어온 충북도와 교육청의 극적 합의도 이끌었다.

이밖에도 자치경찰제 조례 갈등 해결과 다목적방사광 가속기 대정부 건의, 소방복합치유센터 유치 건의,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위한 의료법개정 촉구 등 지역발전과 현안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도의회는 또 4년 동안 36회 494일의 회기를 내실있게 운영했다.

조례안 633건(의원발의 409건), 예산안 64건 등 1천60건의 의안을 처리했다.

197회의 5분 자유 발언과 91건의 도정·교육시책 질문으로 도민의 다양한 목소리와 고충을 전달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 1천979건의 시정·건의 등 집행부 견제와 감시 등 의회 본연의 역할을 수행했다.

도의회는 정책 수립 및 대안 제시를 위한 의원 연구모임도 활발했다.

△시멘트 산업의 폐기물 재활용이 미치는 영향 △장애 학생의 온라인 학습권 보장에 관한 연구 △충북 출신 미포상 독립운동가 발굴을 위한 기초 조사 등 24건의 연구 용역 △충북도 공공보건의료서비스 체계 혁신 방안 △충북도 노인일자리 활성화 방안 연구 △충북 농촌 인구 증가 대책 고찰 등 16건 연구 활동을 펼쳐 도에 정책을 제안하는 등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함께 모색했다.

박문희 의장은 “11대 의회의 노하우와 성과가 충북 발전과 도민 행복 실현에 소중한 자산으로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