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탁·임병운 제치고 1위

27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국민의힘 충북도당에서 열린 충북도의회 의원 총회에서 황영호 당선인이 의장 선출을 위한 투표를 앞두고 기도를 하고 있다. 이날 황영호 당선인이 12대 충북도의회 전반기를 이끌 의장 후보로 선출됐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오는 7월 1일 출범하는 제12대 충북도의회 전반기를 이끌 국민의힘 의장 후보로 황영호(청주13) 당선인이 선출됐다.

국민의힘 충북도의원 당선인 28명은 27일 충북도당 회의실에서 투표를 통해 황 당선인을 의장 후보로 확정했다.

이날 선거에는 출마 의사를 밝힌 4명 가운데 3명이 참여했다. 재선에 성공한 이옥규 의원(청주5)은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는 재선의 오영탁 의원(단양)과 4년 만에 재입성한 임병운 당선인(청주7), 황 당선인의 정견 발표가 끝난 뒤 진행됐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어 오 의원과 황 당선인 간 2차 투표를 진행, 황 당선인이 1위를 차지했다.

황 당선인은 다음 달 1일 열리는 제40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교황선출 방식 투표를 통해 의장으로 확정된다.

초선이 의장에 선출된 것은 제9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낸 김형근 전 의장에 이어 두 번째다.

그는 충북도의원 선거에서 최고 득표율의 영예를 안았다. 2006년 청주시의원에 처음 당선된 후 내리 3선에 성공했다. 통합 청주시의회 초대 후반기 의장도 역임했다.

4년 전 청주시장 선거에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하기도 했다. 현재 국민의힘 충북도당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제12대 충북도의회 원구성은 다음 달 4일 마무리된다. 5개 상임위원회와 의회운영위원회, 특별위원회 등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이날 결정한다.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징검다리 재선인 이양섭 당선인(진천2), 더불어민주당은 초선의 변종오 당선인(청주11)이 맡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