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

 

도전하고 상상력 살아 숨쉬는 도정 이끌겠다

섣부른 조직 개편·도정 근간 흔들지 않을 것

세계무예마스터십 유지 어렵다는 입장 불변

투자유치·도민 삶의 질 향상 정책 병행 추진

충청 메가시티 구축 심혈…안되면 충북 주도로

강·호수 활용 관광산업 레이크파크 역점 추진

진료비 후불제로 서민들 치료 비용 부담 완화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7월 1일 민선 8기 ‘충북호’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한다.

충북호 닻을 올릴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김영환 당선인은 충북을 ‘대한민국의 흑진주’라고 평가하고, ‘챠밍(charming) 충북도’를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대한민국 중앙 허리에 위치하고 있는 충청권과 더 나아가 강원권역까지 연결된 중부권 벨트 구축으로 ‘중부권 시대’로 발전시킬 동력을 구축하겠다고 김 당선인은 밝혔다.

김 당선인은 “도정 운영에 창조와 융합의 방향을 제시해 매력적인 충북도를 완성할 것”이라며 “상상력 가득한 충북·살고 싶은 충북으로 정주하고 싶은 곳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 당선인을 만나 도정 구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민선 8기 충북도정이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향은.

민선 8기 도정은 창조적 상상력이 살아 숨 쉬는 도정이 될 것이다. 좀 더 유연하고 경계를 파괴하는 시도도 많을 것이다.

지난 민선 5~7기 충북도정이 무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면, 민선 8기는 다소 시끄럽게 느껴지더라도 여러 방면에서 도전하고 상상력이 살아 숨쉬는 도정으로 이끌려고 한다.

충북 레이크파크, 진료비후불제, 출산 및 육아수당 지급 등 핵심 공약 실천에 전력을 다하겠다.

●조직 개편에 담긴 민선 8기 도정 철학은.

공무원 사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섣불리 조직을 개편한다거나 도정 근간을 흔드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큰 틀의 변화를 위한 개편이 필요하다면 시간을 갖고 해 나갈 것이다.

우선 공보실의 대변인실의 개편은 할 계획이다. 대변인직을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는 내용의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상태다.

공보실의 역할을 대변인실로 옮기는, 같은 기능을 명칭과 직제만 바꾸는 소폭의 개편이다. 도정 운영의 여러 홍보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생각에서의 개편이다. 대변인을 통해 도정의 방향과 홍보내용을 정확히 도민에 전달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공보관은 도정 실무와 정책을 홍보한다면 대변인은 목소리를 정확히 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도정 홍보를 강화해 도민 소통을 높이겠다는 생각이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세계무예마스터십 운영은.

전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에 버금가는 국제대회인 세계무예마스터십이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북에 있는가란 원초적 의문부터 든다. 또 대회를 충북이 해야 하는가. 이시종 지사만큼 무예마스터십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유지가 어렵다는 기존 입장은 변함이 없다.

특히 지원근거가 담긴 전통무예진흥법 전부 개정안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새 정부 지역공약에도 제외됐다.(K-martial의 세계화 및 무예올림픽 지원이 새 정부의 충북 7대 공약, 15대 정책 과제(57개 세부사업)에 포함되지 않음) 공약이나 정책과제에 반영되지 않아 국비를 지원받을 가능성이 낮아졌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더욱 신중하게 생각할 것이다.

●충북 경제 성장과 도내 균형발전은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이시종 지사가 그동안 충북 경제를 괄목한 만한 성장을 시켰다. 많은 노력으로 성과가 있었다 생가한다. 민선 8기에서는 투자유치와 더불어 삶의 질 향상을 병행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동안 (기업 유치 등) 한쪽으로 치우쳐 왔기 때문에 성과 는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인구가 줄고, 질적 측면의 일자리는 줄었다. 도민 삶의 만족도와 소비수준은 성장이 크지 않았다 생각한다. 이 부분에서도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뤄낼 것이다.

특히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타 지자체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 충북 주도로 끌고 갈 생각이다. 충청권은 지정학적으로 대한민국 중심이라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대한민국 허리띠를 형성하고 있는 충청권의 중부권 벨트 구축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필요하다면 강원권역까지 연결하는 중부권 벨트 형성으로 대한민국을 이끌 중부권 시대로 발전시킬 수 있는 동력이 있다. 이끌고 갈 수 있는 논리가 필요하고, 논리를 가져야 예산과 관심, 인구도 늘릴 수 있다.

●공약을 인수위원회에서 가다듬고 있는데 대표 사업은.

‘레이크파크’와 ‘진료비후불제‘다. 바다가 없는 충북이 아니라 강과 호수가 많은 충북, 그것을 활용한 관광산업의 가능성이 열려있다. 천혜의 백두대간 산하를 연결해 스토리텔링과 낭만, 힐링의 ’레이크파크 관광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

병원 진료를 먼저 받고 병원비는 나중에 내는 ‘진료비 후불제’를 추진하겠다. 그늘지고 소외된 곳을 먼저 살피고 가까이 다가가겠다. 생명과 직결된 질병의 고액 진료비 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이 적지 않다. 이 제도를 65세 이상 취약계층에 먼저 시범 적용하고, 점차 전 계층으로 확대하겠다.

저는 괴산 청천에서 직접 농사를 짓는 농부이기도 하다. 농업인들의 애환에 공감하고 농업을 6차산업으로 이끌어가는 혁신의 도지사가 되겠다.

후손들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환경을 지키는 데도 힘쓰겠다.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소득과 일자리를 늘려 도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일부터 차례로 풀어 가겠다.

●진료비 후불제 공약이 무엇인가.

진료비 후불제는 서민들이 돈 걱정없이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시행한다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최초다.

건강보험의 보장성은 높아졌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에게는 자기부담금조차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진료비 후불제는 도에서 설립하는 착한은행에서 도민의 의료비를 대납하고 환자가 무이자 장기할부 방식으로 갚아 나가는 것이다.

착한은행과 병·의원은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활용해 수납과 진료 과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 도민들의 의료혜택 수준을 높이고, 효율적인 관리도 가능해진다. 제한된 진료영역에서, 제한된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도 재정을 투입하지 않고도 의료 사각지대를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와 청주국제공항 관련해 육성 방안은.

1조원이 넘는 대규모의 사업인 ‘청주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 사업’은 미래 첨단 산업의 핵심으로 신약, 반도체, 소재부품 등 신산업 분야의 원천기술 확보를 선도할 수 있다. 2028년 가동전까지 설치 예산 1조원 중에 국비 8천억원, 지방비 2천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시설 규모와 장비 성능 등을 구체화하는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착공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의 빠른 유치를 위해 자체적으로 인프라 구축, 방사광 가속기 활용 극대화 등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지원 사업비인 국비와 별도로 충북도가 811억원, 청주시가 791억원을 부담한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광 수요 창출을 위해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과 함께 기존 관광 상품과의 연계성 강화를 통한 맞춤형 관광코스 개발 등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청주국제공항 이용증진을 위한 국가별 맞춤형 홍보마케팅 활동 강화와 공항이용객의 지역관광 상품에 대한 접근성 강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도민에 당부할 말은.

‘대한민국의 흑진주’, ‘챠밍 충북’. 충북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 가능성을 살리지 못했던 점이 아쉽다. 중앙 정치 무대에서 오랜 기간 고향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인맥을 키워 왔다. 이제는 그 인맥과 능력을 활용해 충북을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바꿔 나가겠다. 상상력이 넘치는 충북을 만들겠다. 충북만의 장점을 살리겠다. 충북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그간의 충북도정이 무난함을 추구했다면 저는 다소 시끄럽더라도 상상력 가득한 충북도를 만들고 싶다. 살고 싶고 행복한 충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