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署 직장협 경찰국 신설 반발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 움직임과 관련, 충북에서도 각 경찰서 직장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다.

충북 충주경찰서 직장협의회는 16일 성명을 통해 “행정안전부는 경찰 길들이기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며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 행정안전부의 경찰 복속 야욕은 명백한 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안전부 아래 경찰국을 신설하겠다는 의도는 경찰의 인사권과 감찰권 등 주요 권한을 그들 밑으로 복속하겠다는 것”이라며 “경찰의 정치적 중립은 물론, 수사기관으로서 독립성마저 해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헌법 정신을 준수하는 충주경찰서 경찰관과 행정관, 주무관 모두는 행정안전부의 경찰 복속 의도에 강력하게 반대의견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충북 도내 일선 경찰서에서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성명이 나온 것은 충주경찰서가 처음이다.

이날 청주 흥덕경찰서, 상당경찰서와 옥천경찰서 등의 직장협의회는 경찰국 신설 반대를 주장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도내 각 경찰서의 직장협의회 회장단은 17일 경찰국 신설 반대 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장관 지시로 구성된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는 최근 행안부 내 비직제 조직인 치안정책관실을 경찰 관리·감독을 위한 공식 조직으로 격상하는 안을 내놓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