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인
옛 시청사 본관 철거 입장
충북참여연대 “협치 훼손”

일각에서는 “시민단체 중심의
의견이 진정한 합의인가” 의문
“다수의 시민 의견 수렴해야”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자의 시청사 본관 철거 발언에 “사회적 합의를 훼손하는 행보”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이들이 언급한 ‘사회적 합의’를 놓고 시 안팎서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다.

시민단체는 과거 본관 존치가 ‘사회적 합의’로 이뤄졌다고 주장하는 데 설문조사 또는 찬·반 투표도 아닌 시민단체 중심 건립특별위원회 의견으로 진행된 합의가 진정한 ‘사회적 합의’로 보는 것이 옳으냐는 시선에서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5일 성명을 통해 “(민선 7기) 청주시는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면서 민·관 거너번스의 사회적 합의를 거쳐 문화적 가치가 있는 시청 본관 존치를 결정했다”며 “민·관 협치와 사회적 합의를 훼손하는 이범석 당선자의 본관 철거 입장은 문제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화재청은 2014년 실시한 '근·현대 공공행정시설 목록화사업'을 토대로 청주시청 본관에 대해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 뒤 2015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다”며 “청주시가 본관을 철거할 경우 문화재청이 직권으로 등록문화재를 지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존치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산 절감을 통해 더 좋은 건물을 짓기 위한 노력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일방적 결정의 밀어붙이기식 추진보다는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자는 지난 8일 시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현재 설계된 신청사는 전체적 공간 배치나 시설 이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고 진단한 뒤 “설계 변경이 현 부지에서 이뤄진다면 문화재청과 협의해 기존 청사 본관을 철거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시는 2014년 옛 청원군과 행정구역을 통합한 뒤 현 청사를 신청사 건립부지로 결정했다. 이후 2017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내셔널트러스트에 본관을 근대문화유산 지정 대상으로 응모하면서 보존 및 활용방안에 대한 검토가 시작됐다.

시는 2018년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녹색청주협의회(현 청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전권을 위임했고, 그해 11월 녹색청주협의회가 주도한 청주시청사 건립특별위원회에서 본관 존치 및 시민쉼터 활용 방안이 결정됐다. 당시 특별위원회에는 녹색청주협의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충북청주경실련,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충북시민재단, 청주국제에코콤플렉스, 충북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주민자치협의회, 중앙동 도시재생추진협의회 등 NGO 측이 대거 참여했다.

이를두고 시민단체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다고 주장하지만, 일각에선 이들 역시 청주시민 일부에 불과할 뿐이고 본관 존치 여부는 실제 다수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진정한 ‘사회적 합의'라는 주장을 내놨다.

한 청주시민은 “시민단체 위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가 본관 존치로 뜻을 모았다고 해서 전체 시민들이 똑같은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시청사는 모든 시민이 사용하는 만큼 다수의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