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당선인 인수위원회 출범하면서 ‘술렁’
블랙리스트 등 구체적 소문 교육청 안팎 난무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윤건영 충북도교육감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꾸려지면서 교육계 안팎으로 술렁이고 있다.

‘블랙리스트’, ‘보복인사’ 등 ‘살생부’의 구체적 소문이 교육청 안팎으로 난무하면서 공직사회가 급속도록 경직되는 양상이다.

특정 단체를 비롯한 당선인 측 인사들이 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직원들의 정보까지 수집한다는 말들이 나오면서 충북교육 변화를 요구하며 교육계 수장을 교체한 도민의 뜻은 뒷전이라는 교육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12일 윤 당선인 인수위에 따르면 교육감직 인수위원장에 심의보 충청대 명예교수를, 부위원장에 김진균 전 충북교육원단체총연합회장을 인선했다. 또 학력회복 특별위원회 등 5개 조직과 자문위원회도 구성했다.

윤 당선인은 “충북교육을 진단하고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인수위원을 인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윤 당선인의 인수위 구성을 놓고도 말들이 무성하다. 이달 말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이기용 전 교육감 비서실장을 지낸 한 인사가 인수위원으로 위촉되면서 민선교육감 시대 악습인사가 반복되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미 전문직에 대한 인사 혁신은 예고된 바 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선거 기간에도 김병우 교육감의 ‘인사 전횡’, ‘측근 인사’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선발 투명성 논란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평교사 출신 교장 임용의 ‘내부형 교장공모제’의 허점을 악용한 인사를 비롯해 전문직 인사 전횡에 대한 교육계 불만이 이어졌다. 이로 인해 전문직 인사 개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제는 일반 행정직 인사다. 능력과 무관하게 선거에 따른 논공행상과 불공정 인사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실제 윤 당선인 측 인사로 분류되는 특정 교원단체 일부 인사는 직원들에게 은밀하게 접근해 선거 기간 상대 후보측 사무소 개소를 비롯한 단체 행사 참석자 명단까지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하위 행정직의 SNS 등을 통해 상대 후보 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정황까지 파악하고 나섰고, 특정 교원단체 행사 참석 여부까지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일부 교육 공무원들의 명예퇴직 소문도 돌고 있을 정도다. 충북 교육 현안은 뒷전이고 공무원 ‘줄 세우기’에 혈안이 돼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도교육청 한 간부 공무원은 “교육감 당선인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선거 기간 상대 후보의 선거 사무소 개소식을 비롯해 간접적으로 선거를 도운 인사들의 명단까지 줄줄이 꾀고 있다”며 “무슨 목적으로 명단을 작성하는지 뻔 해 ‘살생부’ 소문이 돌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교육 공무원은 “교육 공무원들은 교육감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의 행복과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며 “교육감이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보복 인사’ 등 악순환은 끊어내고 능력에 따른 올바른 인사로 도민의 뜻에 보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심의보 인수위원장은 “충북교육을 위해서라도 인사가 적대적으로 행해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인사란 충북교육이 더욱 크게 나아가고자 함이지, 편을 갈라서 일부 조직에 불이익을 주고 이런 일들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수위는 교육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가 끝날 때마다 나오는 ‘살생부 논란’은 반드시 청산해야 할 구태 정치다.

윤 당선인이 정치인 흉내가 아닌 도민의 요구에 따라 큰 틀에서 충북 교육 변화를 위해 교육가족들과 머리를 맞대야 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