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 충주시 봉방동 옛 충주역 터에 남아 있는 급수탑이 충북도 등록문화재 제1호로 등록 고시됐다.

도는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각계 의견 수렴, 도문화재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충주역 급수탑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다. 상부 물탱크와 하부 기계실이 일체화돼 단순하고 기능적으로 구성됐다.

전체적인 형태는 원통형 벽체 하단부에 상부가 아치 형태로 처리된 출입구 1곳이 있다. 내부에는 펌프 기초로 추정되는 콘크리트 구조물과 급배수 철제배관 흔적의 일부가 남아 있다.

현재 급수탑이 있는 자리는 충주역이 이전한 후 2016년 봉방소공원이 조성됐다.

충주역 급수탑은 1928년 12월 청안(증평)~충주 간 충북선 철도 개통 당시 건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 14.7m 규모다. 도는 충주시와 협력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괴산 목도 양조장과 부속건물은 충북도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양조장 등은 괴산 목도시장 내 있다. 1939년 일제감정기에 건립돼 현재까지 원형이 잘 유지되고 있다.

관련 설비와 도구 등의 자료들이 잘 보존돼 근대기 양조산업의 변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건축물이다. 지금도 양조장으로 운영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