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선거일 투표 유의사항

▣ 선거일 투표시간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 6월 1일 선거일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고요, 코로나19 격리자등은 일반 선거인의 투표가 모두 종료된 후 오후 6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투표할 수 있습니다.

▷ 사전투표와 마찬가지로, 저녁 6시 30분이 지나더라도 일반 선거인의 투표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 선거인의 투표가 종료될 때까지 투표소 밖에서 좀 더 기다리셔야 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 내 투표소가 어디인지는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 선거인의 집집마다 발송된 투표안내문을 통해 본인의 투표소를 알 수 있고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를 통해서도 투표소를 확인할 수 있어요.

▷ 5월 11일(선거인명부 작성기준일의 다음날)부터 이사해 전입 신고를 마쳤다면 이전 주소지의 투표소에서 투표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 투표소에 가실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사진이 있는 신분증을 꼭 챙기세요.

 

▣ 무효투표 예시를 알려주세요.

 

▷ 기표용구가 아닌 펜, 연필, 손도장 등으로 기표한 경우(거소투표는 유효)

▷ 투표지에 이름이나 문자를 쓰거나, 도장을 찍은 경우(거소투표도 무효)

▷ 어느 란에도 기표하지 않았거나, 어느 란에도 접선 되지 않은 여백에만 기표한 경우

▷ 2란에 걸쳐서, 또는 서로 다른 후보자란에 2개 이상 기표한 경우

▷ 투표용지가 심하게 찢어져 위원회인(청인)부분이 훼손되거나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했는지 알 수 없는 경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