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간담회서 맞춤형 지원체제 구축 약속

 

[충청매일 심영문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기섭(사진) 진천군수 후보가 지난 17일 새터민 여성들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정착 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새터민으로서 한국사회 정착과정에서 힘들었던 점과 평소 본인들이 생각했던 새터민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해 거침없는 의견이 개진된 간담회에는 부동산, 일자리, 교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새터민 정책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새터민들은 많은 자격증을 소지했음에도 탈북여성이라는 이유로 취업에 많은 제한이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정책간담회를 통해 허수지(42)씨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만 실상 아무 곳에도 쓸 수 없다”며 “복지관 등 취업을 위해 송 후보님이 힘을 보태 줄 것” 을 요청했다.

이에 송 후보는 “현재 진천군에 거주하는 140여명 새터민들이 취업에 있어 불평등이나 차별이 없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송 후보는 사무직 분야의 한정된 일자리 수요와 사회 분위기 여건상 새터민들이 구직 선택의 폭이 좁다는 점을 언급하며 “새터민들의 취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등 새터민들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하겠다”고 덧붙혔다.

한편 정책간담회에 참여한 새터민들은 “안정적 정착지원을 약속한 송 후보의 당선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