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황의택 기자] 충북 보은군립도서관이 원문 데이터베이스 3종(DBpia,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원문DB)의 서비스를 시행한다.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DBpia는 국내의 출판사, 학회, 연구기관에서 발행되는 다양한 주제의 학술 논문 및 기사를 창간호부터 최근호까지 원문형태로 제공하는 국내 학술콘텐츠 플랫폼으로 2991개 발행기관의 398만6천484편의 학술논문과 4천718종의 저널이 제공된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의 원문DB 서비스는 보은군립도서관과의 정보교류 협약체결에 따른 것으로 국립중앙도서관은 고서, 고지도, 학위논문, 공공간행물, 비도서자료 등 약 905만5천49건, 국회도서관은 학위논문, 정기간행물 기사 색인 등 2억5천만면 이상의 자료를 디지털화해 제공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보은군립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도서관 PC에서 해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DBpia는 도서관 내에서 개인 노트북이나 태블릿PC, 휴대전화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는 한시적으로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외부에서 DBpia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다.

이미화 문화누리관운영팀장은 “이번 원문DB 제공 서비스는 학술정보가 필요한 군민들에게 제대로 된 학술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연구용 학술지 이용이나 고교생들의 소논문 자료 검색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립도서관, 원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이용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보은군립도서관(☏043-540-3572)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