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계, 공동성명서 발표…지도자 처우개선 등 요구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을 비롯한 도내 시·군 체육회장들이 26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S컨벤션센터에서 민선 8기 지방선거에서 체육 공약 채택 건의를 위한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지역 체육계가 6·1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체육 정책을 선거 공약에 적극 수용해 줄 것을 요구했다.

충북체육회와 도내 11개 시·군체육회는 26일 청주 S컨벤션에서 ‘민선 8기 지방선거 체육 공약 채택 건의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건의한 체육 관련 정책을 선거 공약으로 채택한 후보자를 적극 지지할 것”을 선언했다.

이들이 요구한 체육 정책은 △체육회의 안정된 예산 지원을 위한 ‘체육 재정 지원 조례 제정’ △도민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 시설 인프라 확충’ 및 ‘걷기 운동 모바일 플랫폼 구축’ △도민 눈높이에 맞은 체육 서비스 지원을 위한 ‘지도자 처우개선 및 체육회 조직 확대’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충북도교육청 거점 스포츠클럽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등이다.

도내 체육계는 올해 개정된 국민체육진흥법에 ‘체육회 운영비 지방비 보조 의무화’ 내용이 담긴 만큼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감, 지방의회 의원 후보에게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윤현우 충북체육회장은 “체육회가 민간체육회장 시대를 맞아 홀로 설 수 있는 체육자치를 하기 위해서는 재정 지원의 제도화와 인프라 확충 등이 절실하다”며 “체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군 체육회장은 체육인을 대표해 자율적인 체육회 운영, 학교체육 활성화, 체육을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이 같은 요구사항을 선거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후보자들에게 전했다.

지방체육회는 2020년 민선 체제로 전환돼 현재 민선 1기 회장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법인화한 뒤 올해부터 지방체육회 공공성 강화를 위한 ‘지방체육회 운영비 지방비 보조 의무화’가 시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