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명 시인

[충청매일] 앞서띄어쓰기를하지말자고제안했는데, 엄밀히말하면 띄어쓰기를안한다기보다는 좀더여유있게하자는쪽입니다. 띄어쓰기를지금은어절별로하는데 이게너무어려우니, 뜻의토막이어절보다조금더큰, 구(句)나절(節)단위로하자는것입니다.

자, 제가‘어절’과‘성분’이라고말했습니다. 벌써어렵지않나요? 어렵습니다. 교착어인우리말에, 굴절어인영어문법을 적용시킨결과입니다. 굴절어인영어에서는 성분과낱말이같습니다. 낱말이어느자리에오느냐에따라서 저절로성분이결정됩니다. ‘book’이주어자리에오면 주어가되고, 목적어자리에오면 목적어가됩니다. 그러나굴절어인우리말에서는 그렇지않습니다. 우리말에서는 낱말의위치와상관없이 목적어와주어가결정됩니다. 이유는간단합니다. 토씨가있어서 문장속의성분을 결정해주기때문입니다.

나는 밥을 먹었다.

밥을 나는 먹었다.

이두문장의뜻은똑같습니다. 그러나영어에서는다르죠.

This is a book.

A book is this.

이두문장의뜻은같지만, ‘book’와‘this’의성분은다릅니다. 그것은이낱말의위치때문입니다. 굴절어에서는성분이 낱말의위치에따라결정됩니다. 그러나교착어인우리말에서는 ‘토씨’가붙어서 성분을결정해주기때문에 그말이어느자리에있든 뜻이달라지지는않습니다.

낱말의위치가 곧성분이되는굴절어와달리 우리말은낱말의위치가자유롭습니다. 따라서굴절어처럼띄어쓰기를 엄격하게지킬필요가없고, 지킬수도없습니다. ‘우리는’에서, ‘우리’는대이름씨이고 ‘는’은토씨입니다. 두낱말이합쳐진말이죠. 이걸어절이라고하여 띄어쓰기의기준으로삼습니다. 이렇게다르기때문에 띄어쓰기가어려운것입니다.

대신에띄어쓰기를 좀더여유롭게하면 이문제가해결됩니다. 즉띄어쓰기의기준을 어절로삼는것이아니라, 뜻이이루어지는 구나절단위로 하는것입니다. 그에따른규칙이나원칙은 국어학자들이좀더연구하면됩니다. 방법이있을것입니다.

그러니전국민을 띄어쓰기무능력자로만들게아니라, 국어학자들이나서서 국어의규율을조금만완화하면, 모든국민을무능력자로부터 속시원히해방시킬수있습니다.

지금제가이글에서 띄어쓰기를하는원칙이 구절별로하는중입니다. 구절은‘뜻의한토막’을말합니다. 낱말이나성분, 또는어절보다는 조금더길죠.

낱말 : 자립성과 분리성을 가진 말의 최소 단위. 명사, 대명사, 수사, 조사, 형용사, 동사, 부사, 관형사, 감탄사.성분 : 문장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 어절 : 문장을 구성하는 각각의 마디. 어절은 체언에 조사가 붙거나 용언에 어미가 붙은 말을 가리키는 문법 단위로, 국어에서는 보통 띄어쓰기를 하는 단어와 일치한다. 구절 : 구와 절. 구(句)는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이루어진 것으로 주부와 술부가 없다. 구에는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가 있다. 절(節)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문장의 일부를 이루며 절 자체에 주부와 술부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