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위한 삶의 질·양성평등 향상 기대

음성군이 부서별 ‘공공시설 가이드라인 컨설팅’을 추진하는 가운데 균형개발과 사업담당자들이 건설팅 관련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음성군이 부서별 ‘공공시설 가이드라인 컨설팅’을 추진하는 가운데 균형개발과 사업담당자들이 건설팅 관련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음성군이 영·유아, 고령자, 장애인과 동반한 여성과 남성의 공간 특성을 고려해 공간 조성의 설계기준을 마련한 ‘공공시설 가이드라인 컨설팅’을 부서별로 추진했다고 9일 밝혔다.

군은 지난 7일까지 총 15개 부서의 사업담당자와 1대 1 대면 컨설팅을 통한 가이드라인의 정확한 이해를 돕고, 사업별 여성친화도시 정책 연계를 추진했다.

가이드라인은 △도시계획 △도시기반시설(공원, 버스정류장 등) △건축물의 진입부(주차장, 주출입구 등) △건축물 내부(위생시설, 배려시설 등) △군 특화시설(경로당, 마을회관)로 구분해 적용하며, 지표별 필수와 권장지표로 구성된다.

사회복지과 여성정책팀장은 각 부서별 공공시설 신·개축 시 계획수립 단계부터 주민들의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 안전성에 대한 반영을 각 부서 사업담당자에게 요청은 물론, 성인지적 관점에서도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향후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은 도시기반 시설, 공공이용시설, 도시재생 사업 등 현장 확인을 통해 불편사항 점검 등 개선사항을 제안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간 조성을 비롯해 주민참여형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할 방침이다.

김형수 사회복지과장은 “모든 군정에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하는 것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양성평등 실현에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 음성군 여성친화도시 공공시설 가이드라인이 사회적 약자의 배려를 위한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22년 여성친화도시 재협약을 목표로 성평등 추진기반 구축과 지역사회 안전증진,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