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청주우편집중국장
수필가

[충청매일] 금년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가 차례로 치러지는 해로서 국가의 명운이 걸린 역사의 중요한 한해이다. 오래전부터 정치권은 물론 나라전체가 선거열기로 시끄럽고 뜨겁다.

선거열기가 과열되다보니 흔히 선거에 관한 얘기는 가급적 하지 말고 굳이 하더라도 상황 파악하여 조심히 해야 한다고 모두들 이야기 하곤 한다.

여당과 야당으로 나뉘고 학연이나 지연 등으로 갈라지고 심지어 가정에서도 가족 간에 성향과 지지하는 후보가 다르기 때문이다.

선거는 대의제 민주주의 국가의 가장 핵심적 제도라고 한다. 헌법에도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국민주권주의의 원칙을 표방하고 있다.

40년 동안 우체국에 봉직하면서 주민들 일상과 지역사회 모습을 지켜보며 지방자치제 시행의 장단점을 분석해 보았다. 먼저 장점으로는 누구든지 선출직을 향한 꿈과 희망을 갖게 한다.

학력이나 경제수준과 무관하게 주민들로부터 표로서 선택을 받으면 되기 때문에 꾸준히 자신을 계발하고 노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므로 국가 사회적으로 매우 바람직한 긍정의 요소라고 본다.

다음으로 지역사회가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한다.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받으려면 평소 사생활도 깨끗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솔선해서 많이 해야 하므로 사회가 활발하게 움직인다.

단점으로는 첫 번째, 가정이나 이웃 또는 지역 간에 갈등과 파벌을 조장하여 옛 우리 고유의 정을 멀리하고 민심을 삭막하게 한다. 두 번째, 선거에 과도한 집착과 욕망으로 정신적 물질적으로 손실을 보게 되어 삶이 피폐해지는 사람들이 늘어나 사회를 어지럽게 한다. 세 번째, 국가의 예산이 낭비된다.

일부의 주장이긴 하나 작은 나라에서 선거에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지방자치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선에서 주민들과 생활하며 보고 느낀 지방자치 시행의 단면이다.

선거가 있으면 주무부처인 선거관리위원회는 물론 각 행정기관과 경찰 소방 등 여러 부서에서 선거업무를 병행하지만 우체국도 선거우편물이란 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선거가 있으면 우체국에서는 약 한달 간을 ‘선거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정하고 전 직원이 투입되는 비상체제로 운영한다.

요즘은 사전투표나 거소투표 등으로 투표일 전에 시행하여 그래도 수월한 편이지만 예전에는 공식투표일까지 부재자투표를 실시하여 마감일 날은 전국 우체국이 그야말로 비상이었다.

한통이라도 투표시간 내에 도착시키기 위하여 전국의 직원들이 시 도 경계를 넘나들며 바쁘게 투표용지를 전달해야 했다. 일부 언론매체에서 가끔 우체국 처리과정에 부정이 있는 듯이 추측성 보도를 하는걸 보게 되는데 필자의 경험으로 전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불철주야 업무에 만전을 기하는 직원들 사기를 저하시킨다.

투표장소에서 상호 입회하에 인수한 숫자와 접수 통수가 맞지 않으면 업무를 마무리 할 수 없고 늦은 시간까지 맞추어야 끝이 난다.

민주주의 꽃으로 불리는 선거는 공정해야 나라가 바로서고 빛이 남은 불변의 진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