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자체 최초 ‘청주기록원’ 개원과 문화도시 박람회 성공 개최
청년문화상점 ‘굿쥬’·문화플랫폼 ‘클레이’ 등 독자적 브랜드 눈길

2021 문화도시- 기록문화축제(왼쪽)와 제1회 문화도시 박람회 현장 모습.
2021 문화도시- 기록문화축제(왼쪽)와 제1회 문화도시 박람회 현장 모습.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충북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대표이사 박상언)가 지난 21일 동부창고 6동 이벤트홀에서 문화도시 2년차 성과 공유회 ‘모든 날의 기록’을 가졌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에는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해 진행한 이 날 공유회에서는 ‘기록문화 창의도시’ 비전 아래 달려온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 2년차 영상기록을 시작으로 △시민을 기록하다 △청년을 기록하다 △마을을 기록하다 △예술로 기록하다 총 4부에 걸쳐 8개 사업의 현장 사례 발표와 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 지원 사업에서 선정한 2개의 공연이 펼쳐졌다.

문화도시센터는 지난 한 해 동안 ‘기록과 문화도시 포럼’, ‘기록활동가 양성’ 등 기록문화에 방점을 둔 특화 사업들이 확대됐고, 응축된 기록문화의 힘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 ‘청주기록원(청주시기록관에서 승격)’개원으로 이어졌다.

또한 이미 문화도시 1년차 성과에 대한 전국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던 청주는 문화도시가 추구하는 본래 가치를 확산한 모범사례로 꼽히며 지난해 12월 27~29일 사흘간 열린 ‘제1회 문화도시 박람회’ 역시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청년문화상점 ‘굿쥬’에 이어 오는 3월 선보일 문화플랫폼 ‘클레이’까지 청주만의 독자적 문화도시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문화경제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시민의 삶에 조금 더 기록의 가치가 스며들었고, 청주만의 도시 문화가 한층 더 영글었던 시간, 2021년 문화도시 청주 모든 날의 기록을 되짚어본다.

●시민을 기록하다-시민위원과 워킹그룹의 성장, 문화도시 자율예산제

시민이 주도하는 거버넌스형 문화도시를 꿈꾸는 청주의 지난 한해는 무엇보다 ‘시민위원’과 ‘워킹그룹’의 성장이 빛났던 시간이었다. 문화도시 첫 해 상호추천제를 통해 시민들 스스로 선출한 ‘시민위원’들은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 전반에 걸친 정책제안과 모니터링, 문화도시 자율예산제 배심원단 등으로 한층 더 성숙한 2년차 활동을 펼쳤다.

활동가그룹과 예술가그룹 등 총 20개 팀이 활동한 ‘워킹그룹’은 전국 네트워크 19회, 워크숍 7회 등 코로나19 속에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실제 청년조합을 출범하기도 하는 등 성장을 입증했다. 문화 격차 해소, 문화다양성, 도시기억의 문화자산화 등 주요 이슈 6가지가 도출됐고, 이는 ‘우암산 지명, 와우산을 찾아라’, ‘충북선, 아픔의 시작 그리고 기회의 시작’ 등 시민참여형 35건, 시민제안형 12건 총 37건의 문화 프로젝트로 시민 스스로 해결의 실타래를 풀어갔다.

●마을을 기록하다- 동네기록관 확대, 도시이야기, 다음세대를 위한 기록활동

문화도시 청주의 상징이 된 ‘동네기록관’은 올해 신규 5곳을 포함하여 총 15곳이 운영되었다. 수적으로도 확장됐지만 2021년은 특히 도시기억 아카이빙, 문화자원조사 등 동네기록관이 자리한 마을의 과거, 현재의 삶을 재조명하는 기록수집 활동으로 동네기록관의 정체성을 한층 더 명확히 한 시간이었다.

올해 신규로 합류한 꽃천지 가덕동네기록관만 해도 농촌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 사라져가는 가덕면의 전통 농촌문화를 기록하는 작업으로 ‘농촌기록 콘텐츠 제작소’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중이다.

●청년을 기록하다-청년문화상점 굿쥬, 청년 문화창업 아이디어 지원

청년들에게도 문화도시 청주의 2021년은 소중한 날들이었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청년문화상점 ‘굿쥬’는 23팀의 브랜드 100여 종의 로컬 굿즈가 전시 판매되며 새로운 유통 판로이자 창작 생태계 활성화의 모범 사례로 전국적인 주목을 얻었다. 제품 개발비와 전문 컨설팅을 지원한 ‘청년 문화창업 아이디어 지원 사업’은 ‘백운白雲 생활형 한복 코트(서리나래)’ 등 총 7건의 반짝이는 창업 아이템에 날개를 달아줬다. 이 가운데 직지를 모티브로 개발한 ‘백운코트’의 경우 크라운드 펀딩에서 목표액 2천%를 초과 달성하며 시장경쟁력까지 증명했다.

●예술로 기록하다-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 원로예술인 구술채록

예술로 기록한 문화도시 청주의 모든 날 역시 아름다웠다. 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지원 사업에서는 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6개 분야에서 모두 37개의 작품이 선보였고, 청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공연예술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추진했던 ‘메이드인 청주’사업은 오페라 ‘청주아리랑’, 뮤지컬 창극 ‘꽃신’, 안덕벌 삶 이야기 ‘우리엄마, 콩나물’의 탄생으로 이어지며 코로나19 장기화로 깊어진 시민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했다.

이외에도 시민기록물 보존과 기록문화 관련 교육, 문화프로그램 등을 담당할 ‘시민기록관(민간기록)’은 지난 7일 개원한 청주기록원(공공기록)과 곧 들어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세계기록)와 더불어 청주를 기록문화의 허브로 완성하는 토대이며, 오는 3월 시범운영에 들어갈 시민 문화플랫폼 ‘클레이’는 Culture의 C와 Play를 합성해 점토(clay)놀이 하듯 문화를 마음껏 만들어가자는 이름 그대로 시민들의 기록문화 놀이터가 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