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5만27명…출생·전입자보다 사망·전출↑
공무원·지역사회단체·기업 등 전입 유도 총력

[충청매일 황의택 기자] 옥천군이 인구 5만명 사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권영주 옥천출신의 부군수가 취임하면서 공무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단체 심지어 지역내 기업들까지 옥천 전입을 유도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권 부군수는 지난 17일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14일 기준 옥천인구가 5만27명으로 5만명 저지선이 무너질 실정”이라며 “출생·전입자보다 사망·전출자가 많은 상황에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현재 옥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주소 이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 부군수의 이 같은 발언은 옥천군이 인구 감소를 극복하려고 보건·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했지만,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겼던 인구 5만명 붕괴가 눈앞으로 다가섰기 때문이다.

옥천군에 따르면 2019년 5만1천23명에서 2020년 5만527명, 지난해 5만93명으로 줄이 지역 주민등록 인구가 연간 500명 가까이 감소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사망률이 출생률보다 높은데다가 타 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긴 전출자가 증가하면서 5만선 붕괴가 코앞에 다가왔다.

이에 군은 인구 5만명 붕괴를 막겠다며 이달 초부터 ‘인구정책 기본계획’에 따른 5개 분야 53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육 인프라 구축, 맞벌이 부부 아이 돌봄기반 확충, 아동 놀이권 복합문화 조성, 대청호 휴양관광벨트 조성, 산업단지 고도화 등 인구증가를 위해 대대적인 특수시책을 총력전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돌봄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청년 고용률 제고,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해 살맛나는 옥천을 만들겠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다양한 시책이 총체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같은 총체적 추진은 지난해 654명이 사망했지만, 출생자는 154명에 그치면서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많은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옥천군은 최근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주소를 조사한 후 타지역 거주자의 군 전입을 유도하고 나섰다.

현재 옥천군 공무원 844명 중 10.7%(90명)는 대전, 2.8%(24명)는 청주, 3.4%(29명)는 세종을 비롯한 타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옥천에 집도 구하지 못한 이들이 당장 주소를 옮길 수 없는 실정이다.

한 간부공무원은 “대전에 거주하는 직원이 옥천에 이사를 오고 싶어도 당장 집을 구하지 못해 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진급을 앞둔 다수의 공무원들이 옥천 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장기적으로 인구를 늘릴 수 있는 청년 중심의 대책을 세워 교육과 주거환경 등을 개선하는 특수시책을 추진 하겠다”며 “현재 옥천지역 곳곳에 아파트 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주거환경이 개선되면 인구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