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옥천·금산·무주 등 4개 군 피해주민 결의대회…“소송도 불사”

충북 영동·옥천, 충남 금산, 전북 무주 피해 주민들이 12일 거주지 군청 앞에서 환경분쟁 전체보상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동시다발적으로 가졌다. 사진은 영동피해주민들이 군청앞에서 신속한 보상을 촉구하는 집회.

 

[충청매일 충청매일] 충북 영동·옥천, 충남 금산, 전북 무주 등 용담댐 방류 피해 주민들이 12일 거주지 군청 앞에서 환경분쟁 전체보상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동시다발적으로 가졌다.▶관련기사 12면

이날 결의대회는 충북 영동·옥천, 충남 금산, 전북 무주 피해 주민들이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쟁조정위)의 하천·홍수관리구역 내 피해도 반드시 피해 보상에 포함해야 한다며 강하게 규탄했다.

이날 이들 4개 지역 주민들의 규탄결의대회는 지난해 말 분쟁조정위가 대청댐, 합천댐 방류로 하천·홍수관리구역 내 피해주민에 대한 보상을 제외함에 따라 용담댐 방류피해 피해대책위원회가 분쟁조정위의 하천·홍수관리 구역을 피해보상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피해주민의 우려의 목소리를 담아 용담댐 방류 피해자 전체 보상을 촉구했다.

이들 4개지역 피해대책위원회는 “중앙부처 및 한국수자원공사가 책임감 있는 모습이 아닌 책임회피와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에 피해 주민들이 실망감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하천·홍수관리구역을 피해보상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피해 주민들의 불만과 아픔을 더욱 키우게 된다”며 “중앙부처 및 한국수자원공사는 더 이상 책임회피는 하지말고 신속히 보상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번 수해피해는 천재지변이 아닌 인재(人災)로 하천·홍수관리구역 내 침수피해도 포함해 반드시 피해 전체를 보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4개 지역 자치단체장과 군의장들도 참석해 피해주민들의 신속한 보상을 촉구했다.

한편 결의대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이 같은 주장을 담은 결의문을 분쟁조정위에 제출하고 결과에 따라 피해 보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은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