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통합지원센터 10월 준공
실행조직 재단법인, 연말 출범

[충청매일 한노수 기자] 서산시가 안심할 수 있는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푸드플랜’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출하 농가 조직화 및 자체 농산물 안전 인증제를 시행하고 민관합동 먹거리위원회를 출범시켜 푸드플랜 4대 전략, 12대 과제, 40개 세부 사업을 도출했다.

먹거리 보장 기본 조례 등 3개 조례 제정을 통해 제도적 뒷받침에도 힘썼다.

올해에는 이를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운영을 위한 공급거점 마련과 공공형 재단법인 설립을 완료할 방침이다.

공공기관 등으로의 지역 농산물 공급거점으로 활용할 먹거리 통합지원센터를 오는 10월 준공할 계획이다.

시농업기술센터 내에 38억원을 투입해 총면적 1천850㎡, 2층 규모로 짓게 되며, 식재료 공급거점의 역할을 하고 감자, 양파 등의 탈피·가공할 수 있는 전처리 설비까지 갖추게 된다.

충서원예농협과 간월호 쉼터공원에 지역 농산물 판로 마련을 위한 로컬푸드 직매장도 올해 중 차례로 개장된다. 현재 관내에는 숍인숍 3개 등 총 5개의 직매장이 운영 중이다.

특히 지역 먹거리 문제 해결 실행조직인 ‘재단법인’ 설립 기본계획이 오는 3월 완료되면 전문기관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12월 중 출범하게 된다.

재단법인은 지역 농산물의 지역 소비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의 먹거리 복지, 먹거리의 안전성 확보, 시민 식생활 교육 등 지역의 다양한 먹거리 문제 해결의 핵심 주체로 운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