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강도 거리두기에 “역차별” 지적…자영업자들도 울분 토로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미접종자는 아예 바깥 (사회)활동을 하지 말라는 거네요. 접종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은 백번 공감하는데, 이번 조치는 그냥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인데요….”

충북 청주에 거주 중인 직장인 A(33) 씨는 16일 정부가 발표한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보고 한숨을 내쉬었다.

A씨의 회사 내 업무는 사람을 만나는 영업이다.

과거 혈전으로 입원 치료를 받았던 A씨는 혹시 모를 이상 반응에 백신 접종을 차일피 미뤄왔다.

그는 비록 백신을 접종하진 않았지만,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다니며 손 씻기 등 방역 수칙을 준수, 업무 및 직장생활과 사회활동을 계속 이어왔다.

그러나 이번 ‘거리두기 강화 방안’ 시행으로 A씨는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한 사실상 사회활동을 할 수 없게 됐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방안대로라면 A씨는 이젠 직장동료와 식당을 갈 수가 없다.

당연히 술이 가미된 저녁 자리도 불가능하고, 거래처와의 예정된 식사 자리도 모두 취소해야 한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인과 잡은 데이트도 불가능해지면서, A씨는 사회적 고립위기에 놓였다.

A씨는 “정부는 최고의 백신은 ‘마스크’라고 선전할 땐 언제고 이젠 백신 접종만이 유일한 ‘대책’이라고 말한다”며 “(강화 방안을 내놓으며) 지금은 또 모두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사실상 이번 조치는 다수를 위해 소를 희생시키자는 ‘전체주의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정부가 가파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위해 ‘고강도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발표하자 곳곳에서 불만이 터지고 있다. A씨와 같은 미접종자들은 방역패스에 대한 ‘역차별’을 지적하고, 연말 특수를 기대한 자영업자들은 울분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사적모임·시설이용 추가 제한을 골자로 하는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사적모임은 18일부터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전국적으로 4명까지만 허용되고, 식당·카페에서는 접종완료자끼리 4명까지 모일 수 있다. 미접종자나 불완전접종자는 혼자 방문하거나, 포장·배달 서비스만 이용가능하다.

이번 조치로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은 45일 만에 철회, 다시 고강도 거리두기로 회귀하게 됐다.

오락가락하는 방역 대책에 시민 개인은 물론, 자영업자들은 분통을 터트린다.

청주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B(56)씨는 “교회나 공장같이 정작 집단 감염이 터져 나오는 곳은 방역 패스도 안 하면서 매번 자영업자만 들들 볶는 것 같다”며 “여지껏 하라는데로 다 해왔는데 더 이상은 못참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로 지난달 시작된 단계적 일상 회복은 한 달 보름여 만에 일일 8천 명에 가까운 확진자를 남기고 멈춰 서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