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행동 서흥·미륵마을 주민들 기자회견 열어
“충북도·市는 국토부 노선안 철회 요구하라”

충주시 목행동 서흥·미륵마을 주민들이 충북선 고속화 사업 충주노선 관련, 국토부(안)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선 고속화 사업 충주노선을 두고 지역 주민들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2일 충주시 목행동 서흥·미륵 마을주민 등은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목행동 서흥·미륵마을과 일부 충주산업단지 입주자 업체는 충북 고속화철도 칠금금릉에서 목행 구간 노선에 대해 국토부(안)에 대해 결사반대 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선 고속화 철도는 100년의 사업이 후대에도 환경과 복지가 우선인 모습을 보여줘야 하고 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받지 않는 사업이 돼야 한다”면서 “무책임한 난개발이 아니라 사람이 우선이 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조길형 충주시장은 국토부 노선안에 철회를 요구하라”면서 “조 시장은 이 사업과 관련해 민낯을 여실이 보여 리더십 부재와 주민간의 갈등만 부채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해 각성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시장은 최근 열린 미래비전 시민브리핑에서 목행구간 시속 100㎞로 달리다가 250㎞로 달린다고 밝혔고 정부안 확정 등 허위사실로 주민들을 기망하고 조롱하는 내용”이라며 “이에 대해 충주시민으로서 충주시장 사퇴를 요구하며 사죄하지 않을 시 고발조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충주시는 “지난달 30일 열린 충주시 4대 미래비전 시민브리핑에서 조길형 시장이 ‘목행구간이 시속 100㎞/h로 달리다가 250㎞/h로 달린다고 주장’했다는 이들의 발언은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시의 입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충북선 충주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노선변경을, 금가·동량면 주민들은 노선 유지를 주장하면서 지역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