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블록체인 기반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프로젝트 참여
한국타이어, 블록체인 기반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프로젝트 참여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1.12.0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한국타이어가 블록체인 기반 이력 추적 시스템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프로젝트 트리에 참여한다.

프로젝트 트리는 국제 무역회사인 이토추(ITOCHU)가 주도하면서 천연고무 산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천연고무의 원물 공급부터 제조 및 판매 이력 추적을 가능하게 만드는 첫 프로젝트다. 한국타이어는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지속가능성 향상을 목표로 이토추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이력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로젝트 트리에 참여하게 됐다.

천연고무는 타이어의 주요 원료로써 전 세계 천연고무 사용량의 약 70%가 타이어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천연고무 생산량의 약 85%가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소규모 농장으로부터 공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과 조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삼림 벌채·빈곤 등 지속가능성 이슈를 추적하고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타이어 산업에게 있다.

프로젝트 트리에선 인도네시아 최대 천연고무 가공업체 중 하나인 아네카 부미 프라타마와 거래일자와 장소 등 정보를 기록하는 시스템과 연동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산림 보호지역이 아닌 곳에서 채취한 천연고무만을 한국타이어를 비롯한 프로젝트 트리 지원 제조사에 공급할 수 있으며, 야생생물 서식지 보존과 이탄지(습지) 농사를 규제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는 프로젝트 트리를 통해 제조한 타이어를 퀵핏(Kwik Fit), 스태이플턴스(Stapletons) 등 대규모 자동차 정비 서비스 브랜드를 운영 중인 영국시장 최대 타이어 유통업체 유로피언 타이어 엔터프라이즈(ETEL)와 파트너십을 맺고 판매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최상위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기업의 경제·환경·사회 각 영역의 지속적인 성장과 실질적인 성과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 및 투자 관련 글로벌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DJSI)에 자동차 부품 산업군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해 글로벌 1위 기업에 오르며 6년 연속 편입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