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바르도 대표

세월의 무상함과 빠름을 느끼게 하는 계절이다. 2021 신축(辛丑) 연도 벌써 입동과 소설을 지나고 있다.

탄생과 시작의 계절인 봄을 시작으로 펼치고 확장하는 계절인 여름과 결실과 보존의 계절인 가을을 지나 이제 마무리하고 휴식을 위한 계절인 겨울을 지나고 있다. 모든 만물은 태어나서 어린 시절을 거쳐 청장년기를 지나 노년을 보내고 마지막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를 불교에서는 한마디로 생로병사로 표현한다. 명리학에서는 인간의 삶을 이런 자연의 시간 흐름에 빗대어 한 사람의 일생의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학문이다. 즉 한 개인이 태어난 년, 월, 일, 시와 그 사람의 평생의 운을 분석해서 개인의 미래를 추명하는 것이다.

인간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오행 중 하나로 태어난다. 이 오행들이 각각 나타내는 특성들이 있다. 사람들은 내가 어떤 오행으로 태어났는지 알면 개인의 성격과 적성을 알 수 있다. 또 어느 오행이 많고 적음에 따라 개인의 적성과 직업성 등도 알 수가 있다. 또한 이 오행들이 어느 계절에 태어났는가가 인생의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금(金)은 계절로는 가을 시간적으로는 오후를 지나 저녁이고 물리적으로는 마무리와 결실을 상징한다. 그런데  일주가 금(金)인 사람이 시작과 출발을 상징하는 봄의 계절에 태어나면 어떨까? 이는 마치 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과 같을 것이다.

때문에 내 몸에 맞게 입으려면 수선을 하던지 내가 태어난 계절인 가을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태어난 월이나 계절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대운이 흘러가는 모양과 해마다 바뀌는 세운의 모습이다. 일반인들은 대운을 나에게 좋은 운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대운이라는 것은 나의 운이 10년간 지속되는 운을 대운이라 하는 것이고 세운은 일 년마다 바뀌는 운을 세운이라 하는 것이다.

명리에서는 사주 원국을 자동차로 표현하고 운은 그 자동차가 가는 길을 상징한다. 벤츠와 같이 좋은 차로 태어나 사람이 자갈과 흙이 많은 비포장도로를 만나 인생길을 간다면 차는 얼마 못가 망가지고 말 것이다. 반대로 작은 소형차로 태어났다 할지라도 고속도로를 만나면 인생길이 편안할 것이다. 가령 을 목(乙木)은 작은 꽃이나 화초로 표현되며 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글자이다. 이 을목이 사주 팔자가 아주 좋게 태어났다 할지라도 대운이 봄의 반대 계절인 가을을 지나 겨울로 흘러간다면 이 작은 화초가 살아가기는 힘들 것이다.

따라서 내 뜻을 펼치기 위해서는 가을과 겨울로 흘러가는 대운에는 일이나 사업을 벌이지 말고 조용히 살면서 내 계절이 올 때까지 때를 기다리며 준비하고 수성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중국 고서에 보면 강태공은 60살이 넘도록 강가에서 낚시하며 때를 기다렸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다.

사람들은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적성과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는지 모르고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어떤 오행을 가지고 태어났고 나의 운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고 살아간다면 인생의 많은 난관에 부딪히거나 또는 잘못된 길로 들어 헛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할지도 모른다. 이렇듯 개인의 사주팔자는 내 인생의 내비게이션이 자 시간표이다. 넓은 인생의 항로를 항해하는 데 나침판을 가지고 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는 실로 엄청난 것이다. 사주 명리를 그저 미신이나 점으로 치부하지 말고 자신의 인생 항로의 나침판으로 삼고 자신에게 주어진 목표를 이루는데 보조 수단으로 삼으면 큰 실패 없이 자신이 뜻한 바를 이룰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