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공주시장, 업무보고회서 도시기반 조성 주력 약속
올해 유니세프와 협약…2023년 아동친화도시 인증 박차

[충청매일 김태영 기자] 김정섭 공주시장이 아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시 기반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17일 밝혔다.

김 시장은 주간업무보고회에서 “19일은 아동학대 예방의 날이다.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행복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촘촘한 안전망을 갖춰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피해 아동보호를 위한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 시는 다각적인 방안을 선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을 24시간 배치해 아동학대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고 ‘즉각 분리제도’시행에 맞춰 위기 아동 가정보호 사업과 공동생활가정 운영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보건복지부의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지자체 시범사업에 공주시가 선정되면서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을 함께 만들고 있다.

여기에 공주경찰서, 공주의료원, 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아동학대 대응의 공공성을 한층 강화했다.

김 시장은 “‘아이가 꿈꾸는 세상, 행복한 도시 공주시’의 비전 아래 2023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목표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 전담팀을 설치하고 아동친화도시 조성 계획 수립 및 관련 조례 전부개정에 이어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의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아동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유니세프에서 제시하는 아동친화도시 10가지 구성 원칙도 단계적으로 이행 중이다.

김 시장은 특히 “시민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출하는 다양한 자리와 체계를 만들어 공주시에 필요한 아동 친화 정책을 발굴해내고 성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아이들이 자연환경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공주형 어린이 놀이터, 금흥고마동산 등 아동친화적인 인프라 공간을 확보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아이들이 안전하게 거리를 다니고 놀이를 즐기며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앞 도로, 돌봄시설, 도서관 등 아동 관련 시설에 대한 안전조치도 꼼꼼히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