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행·용탄동 주민 “노선 변경 결사 반대”…‘변경 찬성’ 비대위, 시청 공무원 고발 등

충북 충주시 목행·용탄동 주민들이 16일 충북선 고속화 사업 충주역~목행동 노선 변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북 충주시 목행·용탄동 주민들이 16일 충북선 고속화 사업 충주역~목행동 노선 변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선 고속화사업 충주 노선과 관련, 지역 주민들 간의 갈등에 더해 노선 변경을 주장하는 단체가 충주시 일부 공무원들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충주시 목행·용탄동(일부지역 제외) 주민들은 16일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 변경을 주장하는 충북선 충주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의 기존 철도노선 구간(충주역~목행동)의 노선 변경 주장을 결사반대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이날 목행·용탄동 주민들은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목행·용탄동 주민들은 일제강점기인 1921년 충북선이 개통된 이후 극심한 소음피해, 철도부지 주변 토지가격 하락, 개발행위 제한, 철길 건널목 인명피해, 마을간 단절 등 한 세기에 걸쳐 큰 고통과 어려움을 겪고 살아왔다”고 밝혔다.

이어 “강·호·축 고속철도의 건설로 인해 목행동을 통과하는 기존 철도노선이 제외돼 이제는 조금 나아진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고 그동안 낙후된 목행동이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주민들은 큰 희망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철도노선 변경을 주장 비대위는 팽고리산 일대를 아파트부지로 매매계약을 체결했는데 국토부가 설계한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에 팽고리산이 편입되면서 본인들이 계약을 이행하기 어렵게 되자 철도노선을 금가·동량면으로 변경을 요구하다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제는 기존 충북선 노선을 고속철도 노선으로 사용하자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면서 “대다수의 시민들은 극소수의 집단이 막대한 이익을 얻고자 목행동 주민들에게 희생양이 돼 달라고 몰상식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저희 목행·용탄동주민들은 이들의 파렴치한 행위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어떠한 댓가를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날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충북선 충주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자신들이 홍보를 위해 배포한 전단지를 불법을 간주하고 회수를 지시했다고 주장하며 충주시 공무원 4명에 대해 영업방해, 직권남용,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