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디제라티 연구소장

최근 한 방송에서 인기를 누린 폭력적인 불안과 긴장을 주어 관객들의 흥미를 북돋우는 생존 드라마에서 방영된 ‘오징어 게임’은 암호화폐(Bit Coin)와 확장가상세계(Metaverse) 시장에서도 최대 실마리로 떠오르고 있다. 이 시리즈는 456억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생존게임(Survival)에 참가한 사람들이 총 6개의 어린이 놀이를 통과하고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한 죽음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이다.

드라마 제목 ‘오징어 게임’은 한국의 전래 아동 놀이 오징어 놀이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 게임은 어린이 오락 놀이가 동심을 파괴해가며 욕심만 키우고 이로 인한 정상적인 경쟁이 아닌 온갖 술수를 동원하여 목표점에 도달하려는 자본주의 사회의 인간성 실상을 보여주어 오히려 독이 되지 않을까 염려된다.

이처럼 현대 사회는 남보다 약삭 빠른 정보와 재력 등을 이용해 물욕을 채우고 탐진치(貪瞋癡)로 가득찬 인간 세상으로 변하고 있다.

고려말 백운 경한이 편찬한 직지는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 見性成佛)에서 따온 말로 참선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바르게 보면, 그 마음의 본성이 곧 부처님의 마음임을 깨닫게 된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직지가 금속활자로 인쇄되었지만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처럼 자본주의적인 구조에서 상업수단으로 이용되지 못해 비록 지식 대중화와 산업화에는 실패하였다지만, 그 책 속에 담긴 오묘한 화두는 새로운 씨앗이 되고 있다.

부처님께서 영산회(靈山會)에서 법좌에 올라 연꽃 한 송이를 들고 말없이 대중에게 보이자 아무도 그 뜻을 몰랐으나 오직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를 지었다. 이는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진리를 전해준 것이다.

오징어 게임에서 재치와 교묘한 말장난으로 우승을 하여 부와 명예 등을 축척하는 것이 최상승이라면, 이 게임에서 다소 부족하게 보이는 참된 마음을 지닌 이들은 사회적 낙오자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된다면 이심전심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마음 부자에서 진짜 부자가 되는 게임의 승자가 되는 것이다.

오징어 게임에서 마음을 비우면서(無心)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그 게임을 절대 이길 수 없다. 어떠한 전략을 써서 이긴다해도 마음 한 곁에는 띠끌 만큼의 때가 있을 것이다.

그 때를 씻는 방편은 보이는 것에서 찾지 말고 다시 돌아 갈 곳이 없다면 내 안에서 문제의 답을 풀어야 한다. 선(禪)은 스스로 직접 마음을 보도록 이끈다. 따라서 얕은 지식논리나 해설을 경계하며 직접 자신의 마음을 보면 곧바로 그 자체로 부처가 됨을 깨닫는다.

오징어 게임은 혹독한 인간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차별 놀이의 정치로 사회의 공정성을 요구한다. 또한 자유 의지에 대한 환상으로 자비 없는 세상에서 순간의 선택이 VIP를 등극시키는 문명에 대한 풍자이다

우승자가 약육강식 결과물로 보상받은 상금의 고뇌보다 직지의 화두에서 찾는 오징어 게임이야말로 혼탁한 인류의 가치관을 바로 세우고 세상을 깨어나게 할 진정한 내 마음자리를 찾는 이 시대 최고의 게임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