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률 54%…샘머리공원, 15일 물순환 테마공원으로 개장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대전시 둔산ㆍ월평 일원에서 시행중인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이 총 54%의 공정률을 보이며 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둔산권 녹지축의 중심이면서도 노후화가 심각했던 샘머리공원이 오는 15일 전국 최초로 ‘물순환 테마공원’으로 새롭게 개장하는 등 사업지내 차도변을 제외한 공원과 관공서 대상 저영향개발(LID) 공사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대전시와 사업대행기관인 한국환경공단은 연내 완료되는 공사구간에 대해 단계적으로 준공처리하고 전문기관과 함께 효과분석연구 및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차도변 침투측구 시설공사에 집중해 신속히 전체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사업지내 분야별 시설공사 추진현황을 보면 총 4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도로부(보행로 및 차도변)의 경우‘안전 및 경관향상 대책’을 반영한 설계변경계획이 금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승인됨에 따라 우선 협소 보행로에 설치된 식생형 개방시설을 현장상황에 맞게 잔디블럭으로 마감 변경했다.

또한 보행로변 식생형 빗물체류시설 총 664개소를 대상으로한 경관개선 및 수목생육을 위한 복토 및 수종·수량·규격 개선, 보행안전을 위한 높이 90㎝의 울타리펜스 및 시민이해 향상을 위한 스마트안내판 40개소 설치 등이 다음달 초 완료될 예정으로, 향후에는 차도변 시설공사에 집중하게 된다.

공원부의 경우 사업지내 6개 근린공원이 총 81%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샘머리공원을 비롯, 보라매, 은평, 갈마공원 등 4개소가 식생수로 및 투수블록포장을 완료하고 연내 완공되며 나머지 둔지미·시애틀 공원은 보완 추진된다.

이 가운데 물순환 테마공원으로 새롭게 변신한 샘머리공원은 빗물이 흡수되지 못하는 기존의 콘크리트광장을 잔디광장과 투수성 인라인스케이트장으로 탈바꿈시키고 3개의 식생체류지와 자연형 수로로 구성된 빗물정원, 물길찾기 빗물미로원, 미세먼지 저감용 안개그늘막과 추억의 물레방아 등을 설치해 전국적인 물순환 체험학습장이자 빗물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0개의 공공기관이 물순환 시범사업 기관으로 참여한 가운데 총 7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대전고등법원, 고등검찰청,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둔산중학교 등은 식생체류지 조성 및 투수블록포장 등 LID시설공사를 완료한 상태이고, 연내 7개소 준공과 함께 내년 상반기까지 경찰청, 둔산경찰서 등 나머지 기관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