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바르도 대표

오늘은 木, 火, 土, 金, 水 중 마지막으로 수(水)에 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수(水)는 말 그대로 물을 의미합니다. 물의 특징의 위에서 아래로 흐르고 막히면 멈추고 지형의 형태에 따라 그 모습을 형상화합니다. 즉 순리대로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늘(天干)에는 임(壬)과 계(癸)가 있으며 땅(地支)에는 자(子)와 해(亥)가 있습니다. 계절은 겨울을 나타내며 24절기로는 입동(立冬),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水)는 모든 만물이 봄의 시작과 여름의 화려함, 그리고 가을의 결실과 숙살지기의 과정을 거치고 휴식기에 접어드는 계절입니다.

겨울은 가을에 수학한 결실을 가지고 추운 계절을 보내면서 다가오는 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하고 계획하는 때인 것입니다. 사주에 수(水)를 나타내는 글자가 많은 사람은 생각이 많고 철학적이며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잘 들어내지 않으니 소극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수가 적고 경거망동하지 않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수(水)는 계절로는 겨울을 의미하고 시간상으로는 밤을 의미합니다. 숫자로는 1과 6을 나타내며 색깔은 검은색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수(水)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수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검은색 옷을 입거나 클래식 음악을 듣고 명상 수련하면 좋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수(水)는 휴식과 마무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운에서 수(水) 기운이 올 때는 무슨 일이든 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水)와 건강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수(水)의 장기로는 신장, 방광, 청각, 귀, 생식기 계통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수(水)가 너무 많거나 없는 사람들은 위의 장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여자들은 산부인과 계통의 질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 이제 수(水)오행의 진로와 적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水)오행의 기질은 인정과 눈물과 배려심이 많습니다.

생각이 깊고 신중하며 자신을 잘 억제할 줄 압니다. 판단력과 이해력이 높아 학업에 적합하며 상담을 팔하고 매사에 신중한 편입니다. 그러나 결단력이 부족하기도 하고 배짱이 약하며 사람을 가려서 사귀기도 합니다.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추진력과 현실감이 부족한 것이 단점입니다.

따라서 수(水)오행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인문계열 중에서는 경제학과, 법학과, 교육학과, 외교학과, 무역학과, 통계학과 노인복지학과, 회계학과 등이 있고 자연 계열로는 수산 생명학과, 해양학과, 대기학과, 수학과, 과학과, 식품조리학과, 천문기상학과, 사이버 해킹학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간호학과, 미술, 디자인 학과 등이 잘 맞습니다.

직업적성으로는 의사, 약사, 금융, 경제, 호텔, 숙박, 목욕탕, 냉동업, 수산물, 유흥업, 양어장, 요식업, 회계사, 세무사 등이 잘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수(水)가 많은 사람의 개운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행 중 수(水)가 많은 사람은 밖에 나가길 싫어하고 사람들 만나는 것을 꺼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핫요가 같은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침 햇살을 받으며 산책하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아무튼 자기 사주에 들어있는 오행의 기질과 성향을 잘 파악해서 자신에게 맞는 진로 적성을 찾고 건강도 잘 관리하면 평생 큰 어려움 없이 살 것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