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와 협약…2024년 1차로 700억 투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반도체 공정 내 웨이퍼 검사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샘씨엔에스가 충북에 둥지를 튼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25일 샘씨엔에스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샘씨엔에스의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사진)

샘씨엔에스는 투자 이행 및 투자규모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 자재 구매, 지역민 우선채용 등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최대한 힘쓰기로 했다.

샘씨엔에스는 반도체 공정 내 웨이퍼 검사의 핵심 부품인 세라믹 회로기판(STF·Space TransFormer)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해당 부품은 해외 업체가 독점하고 있었으며, 이는 국내 반도체 기업의 큰 리스크로 작용해 왔다.

이런 국산화 요구에 발맞춰 2007년 전신인 삼성전기 세라믹 사업부로부터 기술 개발을 시작해 2016년 샘씨엔에스를 창립, 세계 최초로 일본기업과 차별화된 저온 동시 소성과 무 수축 기법을 통해 대면적 세라믹 STF를 상용화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키옥시아(구 도시바), 마이크론, 인텔 등 글로벌 메이저 반도체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했으며,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샘씨엔에스는 지난 5월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 속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이번 투자협약체결을 통해 샘씨엔에스는 반도체 수요 증가 시황에 대응하며 기존 메모리용 세라믹 STF 외 비메모리용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 세라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사업 진출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고 2024년 1차로 자체 투자 700억원을 통해 기존 생산능력 대비 2배 이상의 신공장을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신설할 계획이다.

이시종 지사는 “청주는 K-반도체의 한 축으로 이번 투자가 충북 반도체 생태계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소부장 국산화를 이뤄낸 샘씨엔에스가 반도체 소재 부품의 글로벌 선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시가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유진 샘씨엔에스 대표는 “도와 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독보적인 세라믹 기술의 선두주자로 국내 세라믹 생태계를 구축하며, 수부장 전체를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의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