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전환 앞두고 재확산 우려…당국 비상
급식 간편식 대체·돌봄 통합운영 등 피해 최소화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대전충북지역본부는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0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을 선언했다.  오진영기자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대전충북지역본부는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0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을 선언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에서도 2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총파업 대회가 예고돼 경찰과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이번 민주노총 총파업은 110만 조합원이 한날한시 일손을 멈추고, 전국 곳곳에서 문재인 정부의 노동 정책 등을 규탄하는 동시다발 집회를 개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대전충북지역본부는 19일 오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 노동자가 예고된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며 “사람 살리는 총파업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308명의 건설 노동자가 현장에서 사망재해를 입었다”며 “여전히 하루에 2명씩 예고된 죽음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건설안전특별법은 광주철거참사 방지법이자 남이천 물류센터 화재참사 방지법”이라며 “노동자를 살리고 시민 안전을 위한 법이지만, 건설사는 반대하고 있고, 국회에선 법 제정 움직임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설노동자는 위험작업을 거부한다”며 “이번 총파업으로 고용 안정과 노조할 권리, 임단협 쟁취 등 불평등 사회를 불식시키고, 평등사회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주장하며 충북도교육청과 임금교섭을 벌여온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도 20일 총파업에 동참한다.

연대회의는 “지난 8월 10일부터 2개월에 걸친 교섭에서 시도교육청은 무성의하고 차별적 태도로 임금교섭에 임했고, 조정은 모두 결렬됐다”며 총파업 의사를 전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총파업 관련,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세웠다.

파업기간 학교 급식은 정상적으로 제공하고 필요하면 빵, 우유, 도시락, 간편식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돌봄교실은 학교(유치원) 관리자와 보조인력의 자발적 지원을 독려하고 돌봄교실 통합운영으로 공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10·20 민주노총 총파업 충북대회 참여 인원은 1천명 안팎으로 예상된다. 경찰에 신고된 이날 집회 참여 인원은 49명이지만, 세 과시를 위해 기준을 초과한 인원이 한곳에 모일 가능성이 크다.

지난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SPC삼립 청주공장 불법 점거 농성 집회 때도 전국에서 1천여명 이상이 모인 대규모 불법 집회를 강행한 바 있다.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청주시 서원구 실내체육관에 집결해 오후 4시30분까지 총파업 대회를 열고, 충북도청 2.1㎞ 구간을 도보로 행진할 예정이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을 앞두고 재확산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방역당국인 청주시는 민주노총의 대규모 총파업 및 집회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시는 민주노총이 신고한 집회에 대해 금지 통보를 내린 상태다.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어길 경우 집회 주도자와 참여자를 형사 고발하고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구상권을 청구한다. 경찰도 집회 현장에서 불법행위 등이 적발되면 절차와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사법 처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을 통해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코로나19 재난시기 해고금지 등 일자리 국가 보장 △국방예산 삭감 및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