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이어 제천시·충남도 100% 지원금 지급 결정
대상 제외 주민들 불만 속출…도내 시군도 ‘온도차’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경기도에서 100% 상생국민지원금 지급하면서 전국 광역단체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충북도는 예산을 이유로 지급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인근 지역인 충남도는 전 도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충북도내에서도 일부 시군 역시 지원금 지급을 결정하는 등 시군 기초자치단체별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28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는 상생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인원에 대한 지원금 지원 계획이 없다. 재정 부담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하지만 앞서 단양군은 충북 최초로 전 주민 코로나19 상생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추가 지원대상은 2천66명으로 예산은 5억1천650만원을 투입한다. 군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군민의 상대적 박탈감 해소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양군에 이어 제천시도 전 시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1만 2천375명에게 30억9천4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충남도도 전날 전 도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100% 지원금 지급이 전국으로 확산하자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각 지자체 게시판에는 ‘상위 12% 지급 계획’을 묻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청주시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이전부터 코로나19 관련 지원금에 왜 차별을 두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충북의 경우 형평성에 어긋나는 행정으로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며 “모두에게 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에서는 전 도민 지원금 지급 계획이 없다”며 “각 시군 사정에 따라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청주시 역시 마찬가지다. 충북도 전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청주시는 타 시군에 비해 재정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인원만 12만4천여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에게 25만원씩 지급하면 311억원의 예산을 필요하다. 음성군도 100% 지급을 검토하고 있는 알려졌다. 이밖에 도내 시·군도 지급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