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금금릉동 주민들 국토부 계획안 반대 집회 열어
市 “비대위 노선안, 통과 지역과 사회적 합의 필요”

충주 충북선고속화사업비상대책위원회가 충주시청 앞에서 충북선고속화 충주 구간 노선 변경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 충북선고속화사업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28일 충주시청 광장에서 충북선고속화사업 국토교통부 계획안을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비대위는 집회를 통해 “충북선 고속화 사업 충주구간 국토부 노선안은 충주세무서 앞에서 파라다이스 웨딩홀을 지나 팽고리산을 가로질러 목행동으로 이어지는 교각철도가 건설 된다”면서 “철도 노선 피해자인 칠금·금릉동 주민들에게는 설명회나 공청회를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가 국토부를 항의방문하고 철도전문가들의 대안 노선안을 자체비용으로 진행하는 등 노선변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조길형 충주시장은 노선변경 요청을 하지 않고 있다”며 “충주시장은 무슨 이유로 노선 변경 요청을 우물쭈물 하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비대위와 칠금금릉동 지역주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으로 노선을 변경해 달라는 호소문 현수막을 게재 했지만, 곧바로 철거하는 시의 행정에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시의 앞날을 가로막는 도심통과 고속철 교각은 시장이 책임을 통감하고 노선 변경을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노선안을 계속 방관한다면 시민들은 충주시장을 강력 규탄하고 내년 선거로 반듯이 심판할 것”이라면서 “흉물스런 충북선 고속철이 도심을 가르는 교각철교의 노선 변경을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국토부에 건의해 반영토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집회에 앞서 이들은 ‘꽃상여 만장’으로 시청 앞 분수대에서 상여 행렬을 진행하고 권헌상·명성기 비대위 공동위원장이 국토교통부 노선안을 반대하는 삭발식을 가지며 노선변경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난 2월 목행동주민센터에서 설명회를, 지난 4월 문화회관에서 공청회를 개최했다”면서 “비대위가 주장하는 노선변경은 목행동, 금가·동량면 주민들과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