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포 학부모교육연대, 도교육청 앞에서 규탄대회
“북부권 학생들 학습권 침해…일반고 신설 절실”

 

[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아산 둔포자녀의꿈을잇는학부모교육연대가 13일 충남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대책 없이 추진되는 아산 교육감전형 시행을 앞두고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사진)

이날 진행은 허진실 연대 이사가 사회를 맡아 최원석 대표의 모두발언, 고윤호 입주자대표회장·김정민 동대표 발언, 최원석 대표의 성명서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연대는 성명에서 “아산 북부권 둔포의 교육주체인 학생·학부모·교사의 동등한 권리보호를 위해 가장 앞장서 활동하고 있는 교육단체인 우리는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고,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에 대해 두말할 나위 없이 적극 찬성하고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22년부터 충남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 아산시 교육감전형은 교육여건 개선이란 미명하에 실시되지만, 오히려 북부권 둔포 학생들은 교육의 동등한 권리를 억압하고 교육여건개선은 커녕 오히려 학습권도 보장되지 않는 등 정주여건 악화란 최악의 상황이 나을 우려가 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또 연대는 “아산은 여러 권역에 고루 인구가 분포되고, 북부권 둔포는 산단 개발과 함께 신도시가 형성돼 인구 밀집지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며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특별하게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으로 손꼽히고, 전국적으로 학령인구가 줄고 있는 추세에 반해 아산은 오히려 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늘어나는 학령인구에 비해 교육환경은 함께 좋아지기는커녕 오히려 역행한다고 볼 수 있다"며 "아산 관내 7개 일반고는 모두 남부권에 밀집하고, 북부권은 단 한 개의 일반고도 없는 실정이다. 이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내 집 앞에서 학교를 다닐 수 있다고 홍보하며, 시민을 속인 김지철 교육감의 망언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덧붙여 “교육감전형이 결정된 후 북부권 둔포에 있는 많은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은 김 교육감의 입장을 듣기 위해 면담 요청과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온라인서명을 지속 추진해왔지만, 이에 대해 형식적 간담회 및 책임회피용 발언으로 일관한 도교육청 학교지원과장과 관계 공무원에게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불쾌함을 표출했다.

특히 연대는 “교육감전형은 북부권 둔포 학생들의 학습권을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규탄했다.

연대는 “교육감전형 시행 후 학생들이 배방고 및 설화고로 배정이 됐을 때는 가야 할 통학거리가 왕복 60km에 통학시간만 왕복 5시간 가까이 걸리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한다"며 “도교육감 자녀가 이런 환경에 놓인다면 결정을 했을까. 도대체 누구를 위한 교육감전형인 것인가. 이것이 도교육감의 교육비전인 ‘행복한 학교 학생 중심 충남교육'인가"라고 성토했다.

한편 연대는 성명 마무리 발언으로 “기울어진 저울로 달아 만들어진 교육감전형을 통해 북부권 둔포 자녀의 학습권이 침해되고, 교육의 평등보다 차별과 소외를 일삼는 충남도교육청과 교육감의 행태를 더는 두고 볼 수가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더니 “북부권 둔포 자녀들의 학습권 보장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둔포에 일반고 신설', 아산시민 전체의 의견은 수렴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합의되지 않은 졸속으로 시행된 아산 교육감전형 관련 전체 고교생들이 소외되지 않는 ‘종합적 대책마련', 김 교육감은 편향되고 입맛에 맞는 학부모 및 시민단체만 소통하지 말고 ‘북부권 둔포 학부모와의 면담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