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영향지역 주민사전 민원 해결 등 노력으로 매립장 확장

목천위생매립시설 증설 위치도.

 

[충청매일 한만태 기자] 코로나19 등으로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며 위생매립시설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천안시가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을 극복하고 목천위생매립시설 증설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시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생활폐기물이 소각시설로 처리용량 생활폐기물이 한계 이상으로 반입됨에 따라 목천위생매립시설로 반입해 처리하고 있다.

목천위생매립시설은 일일 146t 기준으로 2032년 매립종료가 예정되어 있으나, 현재 일일 최대 300t 이상의 생활폐기물이 반입되면서 매립종료 시점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시는 사전 대비를 위해 긴급히 매립장 확장에 나섰다.

시는 현재 10만7천906㎡ 매립면적에 212만837t/㎥ 매립용량을 소화 중인 시설을 8만여㎡ 더 증설하며 매립을 20~30년 이상 늘릴 계획으로, 지난해부터 토지매입 등 행정적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매립시설 주변영향지역 주민 사전 민원을 해결하고 있다. 특히 주민지원협의체는 조속한 매립장 증설 필요에 대해 공감하고, 토지소유주들의 자발적인 매수 건의 및 인근 주민들의 찬성을 이끌어 내 지난해 6월 회의를 열어 증설에 관한 사항을 통과시켰다.

이후 시는 매립시설 3차 증설을 위한 부지매입 계획과 주변영향지역 주민지원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지난해 9월 25일 협약을 체결해 상호간 매립시설 증설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

앞으로 시는 2023년까지 부지매입을 진행하고 2024년 매립장 건설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6년 매립장 건설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