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한만태 기자] 천안시 성환읍 행복키움지원단(공동단장 오병창, 임옥수)은 18일 지역 내 장애인 그룹홈의 거주자들과 ‘취약계층 원스톱 빨래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동일 거주지에서 전담 직원과 함께 생활하는 지적장애인 3~4명으로 이뤄진 장애인 공동체로 최근 연계된 원스톱 빨래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일상생활 중 세탁과 의복 위생 관리 등을 익히고 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의 자립’이라는 그룹 홈의 운영방향에 맞춰 이불 정리, 세탁, 건조의 과정을 반복하며 자립을 꾀하고 있다.

한편 행복키움지원단의 ‘원스톱 빨래서비스’는 매월 첫째·셋째 주 수요일에 홀몸어르신 및 거동불편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집안에서 세탁이 어려운 이불 등을 무료로 수거, 세탁, 건조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는 자체특화사업으로 지난 3월에는 워시엔조이 빨래방과 무료 세탁서비스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을 더 확대한바 있다.

임옥수 단장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원스톱 빨래서비스를 통해 자립을 꿈꾸는 지적장애인들의 일상생활 훈련을 도울 수 있어 보람이 됐다”고 말했다.

오병창 성환읍장은 “직접 장애인 그룹 홈의 일상생활 훈련 과정에 참여해보니, 원스톱 빨래서비스 사업이 장애인 그룹홈의 자활에 큰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 지역기반 복지상생이 가능한 자원을 더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