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회의 열어 취약시설 집중점검 등 긴급 추진
방역 자율 참여 독려와 정확한 정보제공 강화하기로

충주시 위생과 공무원들이 관내 다중이용시설을 찾아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가 코로나 감염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30~31일 양일간 ‘코로나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지역 내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전력 대응을 논의하고 취약시설 집중점검을 추진키로 했다.

충주 관내 총 누적 확진자는 지난달 31일 기준 413명으로, 최근 성인콜라텍 이용자 중 10명의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 지역사회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31일 제2차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 현황, 취약시설 특별점검 진행상황 등을 확인했다.

회의를 통해 시는 선제적이고 강력한 방역대책을 실행하고자 최근 12개 부서와 25개 읍면동의 전 직원으로 편성·운영 중인 특별점검반을 강화해 일제 점검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특별점검반은 오는 7일까지 종교시설, 학원, 관광지, 유흥시설, 식당,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시설 16개 분야 8천500여 곳에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점검 한다.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협회·단체 등의 자율 참여도 독려하고 콜라텍을 비롯한 일부 다중이용시설은 자율적으로 잠정휴업을 결정하는 등 코로나 차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시는 4차 대유행의 기세가 꺾일 때까지 집중점검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에 예정된 행사·축제 등을 검토해 불필요한 부분을 선제적으로 취소·연기·축소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비대면 진행 등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개최 방안을 확보해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거시설은 물론, 읍면동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마을 방송시스템 등을 활용해 방역 참여를 독려하는 방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충주톡·재난안전문자·블로그 등 SNS을 통한 정확한 정보 전달로 유언비어를 차단해 방역체계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 높이고 있다. 특히, 시 내부적으로도 불필요한 이동·접촉 자제, 직원 의심증상 상시 관리, 부서회식·사적모임 금지 등 코로나 방역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또한,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사업주 300만원 이하, 이용자 1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영업정지 등의 처분이 내려지며, 세제혜택·재난지원금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한 각종 지원 대상에서도 배제된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코로나 4차 대유행에서 지역감염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한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힘드시더라도 잠시 멈춤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 예방에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간곡히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