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10번째 매마수 문화포럼 개최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공간의 한계를 시간의 확장으로 넘어서고 음식 소비와 체류를 유도하는 야간관광은 위드코로나 시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열쇠가 될 것이다.”

28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박상언)의 10번째 매마수 문화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정강환(사진) 배재대학교 관광축제한류대학원장은 위드코로나 시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의 열쇠가 ‘야간관광’임을 분명히 했다.

‘도시의 미래를 밝히는 야간관광’을 주제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한 이날 포럼에서 정 원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해외관광이 여의치 않아진 상황이 오히려 지역에게는 기회가 됐다”면서 “로컬여행, 슬세권(슬리퍼와 같은 편한 복장으로 각종 여가,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주거 권역) 등이 트렌드가 된 시대인 만큼 야간경제관광적 시각으로 지역을 새롭게 해석한다면 지역민은 물론 외지 관광객까지 소비와 체류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오랜 역사를 간직한 도시 청주는 도심 곳곳 일상과 가까운 곳에 문화재들이 자리하고 있고, 근대 산업유산에서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난 전국에서도 그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문화제조창이라는 훌륭한 자산이 있다”면서 “이러한 자산을 바탕으로 야간과 문화라는 키워드를 접목한다면 청주를 야간관광도시로 만드는 열쇠가 될 것”이라 제언했다.

이날 포럼을 통해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유효한 야간관광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한 청주문화재단은 앞으로 추진 사업들에 이날 등장한 키워드들을 적용시키며, 재단의 2030비전 그대로 ‘문화로 더 큰 청주’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