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투쟁위 “온실가스 8.8배 증가”
발전측 “가동률 편차 외부요인 작용”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대전열병합발전 증설을 두고 사업자측과 반대 투쟁위가 진실공방을 이어가며 시민들의 판단에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열병합발전 증설 반대 투쟁위원회 박병철 위원장은 26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열병합발전 측이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거짓 홍보를 하고 있다”며 “산자부는 지금 당장 주저하지 말고 대전열병합 증설 허가 서류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열병합발전 측이 발전에 사용하는 연료를 현재 벙커C유에서 LNG로 전환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에 이미 벙커C유에서 LPG, LNG로 전환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사용 연료 전환으로 온실가스를 현재보다 34만TCO₂ 이상, 대기오염물질도 현재보다 500t 이상 줄이겠다는 논리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대전열병합의 평균 가동률은 동절기와 하절기 편차가 크고 시설 변경과 한라제지의 자체 열생산 시설 설치 등으로 10%선에 머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환경부 자료 확인 결과 2020년 온실 가스 배출량은 12만1천TCO₂, 대기오염물질량은 44t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대전열병합은 최근에는 벙커C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2020년)와 비교하는 것이 정확하고 대전열병합발전을 증설하면 온실 가스는 8.8배, 대기환경오염물질은 7.5배나 폭증한다는 주장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외국계 투기자본 맥쿼리의 사익 추구와  `먹튀` 우려도 제기했다.

맥쿼리는 단기 수익 극대화 위해 지분투자 → 장기 차입금 조달 → 고율의 이자수익 → 목표 수익 달성 후 매각처분 행태를 보여 오고 있고 대전열병합발전에서도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2015년도 357억원에 인수 후 즉시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등 기존 저리 이자 749억원을 상환 후 채권형 신종자본증권 780억원을 발행해 3년간 배당만 270억원 이상을 취했는데 이는 연 20%가 넘는 고이율의 사채놀이를 한 것과 같다는 주장이다.

박 위원장은 산자부의 행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사업을 추진할 때 주민수용성을 우선해 추진 여부를 결정했는데 맥쿼리가 운영하는 대전열병합발전의 증설 허가와 관련해서는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은 “산자부는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지도 못하고 벙커C유를 LNG로 전환하면 환경이 개선된다는 대전열병합의 주장만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며 “지역정가와 시민단체 및 시민 6만명 이상의 증설 반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사기업의 이익이 외국자본의 배당금이 대전의 환경과 대전 시민의 건강과 대전의 미래보다 중요할 수는 없는 만큼 대전열병합의 증설을 즉각 반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열병합측 관계자는 “박 위원장이 가동률이 낮으니 시설을 개선한다 해도 탄소배출을 비롯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감소하겠다고 제시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은 열병합발전의 특성상 계절편차를 비롯한 외부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간과한 주장이다”며 “복합시설로 전환한 내용에 대해 대전시도 알고 있는 만큼 지역에 산재한 전문 연구기관에 의뢰해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대전시가 대전열별합발전이 발전에 사용하는 연료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복합시설을 설치한 것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동안 논란 과정에서 언급하지 않아 시민들에게 진실을 알리기에 소홀했다는 지적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