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가

[충청매일] 나팔꽃이 피었다. 반갑다. 꽃이 어른 주먹만 하니 보기만 해도 입이 절로 벌어진다. 몇 해 전 지인에게서 씨를 얻었는데 워낙 꽃이 크고 색이 고와 해마다 씨를 받아 화분에 심었다. 그러던 것이 작년에는 씨앗 둔 곳을 몰라 심지 못했었다. 올봄 우연히 씨앗 봉지를 찾은 것이다.

심을 때만 해도 한 해를 묵은 씨라서 과연 싹이 날까 의심스러웠다. 반신반의하며 며칠을 지켜보니 봄볕은 나팔꽃 화분에도 공평하게 은총을 베풀었다. 용케도 싹을 틔워 줄을 타고 오르기 시작했다. 묵은 씨라 그런지 여름이 익어가도록 이파리만 무성했다. 관심이 점점 무뎌갔다. 늦잠에 겨운 아침마다 눈길 한 번 제대로 주지 못하는 날이 많았다.

드디어 오늘 아침, 세상에 대고 무어라 소리를 지르듯 벌게진 얼굴로 밖을 향해 나팔꽃이 피어났다. 반갑던 마음도 잠시, 나는 왠지 모를 두려움이 서려왔다.

유리창에 바싹 기대어 커다랗게 입을 벌리고 핀 나팔꽃이 그동안 나의 게으름을 세상 밖에 대고 방송이라도 할 기세다. 조금만 소리가 커도 동네방네 모조리 소문이 날 것 같다. 흉잡힐 만한 게 뭐가 있을까 소심해진 나는 유심히 꽃을 살피다가 유리창 벽에 절감할 나팔꽃이 눈에 띄었다. 그들은 거의 나를 등지고 밖을 향해 피었는데 몇몇은 단단한 유리창에 부딪혀 고운 얼굴이 일그러졌다. 세상 밖에 대고 힘껏 외쳐야 할 녀석들이 아닌가. 맘껏 활개를 펴지 못한 모습이 안쓰럽다. 기죽은 아이 바라보듯 마음이 아리다.

유리창이 떡하니 버티고 섰다. ‘내가 너를 보호해줄 테니 아무 걱정 말아라.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네가 원하는 하늘도 바라볼 수 있게 해줄 것이고 햇볕도 온전하게 전해줄 터이니 나만 믿어라. 내 마음은 활짝 열려있단다. 보다시피 이렇게 투명하잖니?’ 한다. 하지만 나팔꽃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활짝 펴 보일 수가 없다. 태양을 향해 피어야 하거늘 번번이 유리에 가로막혀 얼굴이 일그러진다. 고마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원망스럽다.

자식은 부모의 간섭이 싫고 후배는 선배의 잔소리가 성가시다. 기를 쓰고 부딪칠 때마다 마음엔 상처가 쌓인다. 장벽을 뛰어넘을 수 없으니 옆으로 옆으로 자꾸 다른 곳으로 손을 뻗는다. 유리벽은 자신을 순순히 따르지 않고 제멋대로 뻗어가려는 나팔꽃이 불안하고, 나팔꽃은 요지부동 자신의 생각만 옳다고 하는 유리벽이 답답하다.

유리벽은 자신이 썬팅이 되어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 세월의 찌꺼기가 덕지덕지 묻었어도 스스로를 돌아보지 못한다. 나팔꽃은 그런 유리벽이 답답하다. 뚫고 나가고 싶다. 아우성을 치면 칠수록 나팔꽃잎은 일그러진다. 불통은 원망을 낳는다. 소통은 쌍방향이지 결코 일방이 아니다.

사춘기 아이는 부모가 답답하고 부모는 뻔한 답을 알고 있는데도 피해 가려는 아이가 답답하다. 아이는 어른이 되어보지 못했지만 어른은 아이였던 적이 있지 않은가. 나팔꽃 덩굴이 세상 밖으로 뻗어갈 수 있도록 이제 유리창을 활짝 열어야겠다. 여태껏 나도 유리벽은 아니었을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