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지상 33층 완공…지식산업센터·공공청사 등 조성
사업비 6000억 소요…공동주택 분양 등 수익으로 조달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수차례 유찰과 사업포기에다 약속 미이행 등으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했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돌고돌아 결국 시민혈세가 투입되는 공영개발로 추진하게 됐다.

대전시의 사업추진 방식과 결단력 부족으로 인해 초래된 시민 불편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았던 터라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결국 공영개발방식으로 전환됐지만 2026년까지 시민불편 해소는 어렵게 됐다.

그동안 유성시외버스터미널은 시설 협소에다 차량 통행 불편 초래 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해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대전시는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는 복합터미널로 신축하겠다며 사업자 공모를 시작했다.

하지만 사업자 공모는 공영개발 필요성에 대한 여론을 뒤로 하고 민영개발 방식을 선택한 대전시의 생각과 달리 유찰과 사업포기에 이어 자금조달 약속 미이행 등으로 세월만 흘려 보내며 대전시정에 대한 불신만 가중시켰다.

특히 대전시는 번번이 사업자 결정과정에서 상호 약속 이행에 대한 확실한 담보 미흡 지적에도 다실과 다르다며 대변하기에 급급했는가 하면 최근까지 사업을 추진하던 사업자의 정상 추진에 대한 많은 의문 제기에도 불구하고 투명성 보다 사업자를 옹호하는 듯한 결정과 해명으로 일관하기도 했다.

이러다 보니 결국 약속 미이행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며 공영개발로 선회하는 도돌이표 정책이 되고 말았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정례기자회견에서 대전시민의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과 관련 공공성을 높여 중부권 최고의 명품터미널로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대전도시공사가 사업 주체인 만큼 공영개발 취지에 맞게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건립계획을 수립했다”면서 “3만2천693㎡(약 1만평)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33층 규모(연면적 약 24만㎡)로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이 밝힌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계획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공공청사 및 청년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공공업무시설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을 포함한 공동주택 △시민 휴식공간ㆍ생활형 SOC 시설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신혼부부의 주거안정과 공공성 강화에 따른 사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120세대의 행복주택과 390세대의 공동주택도 조성하는데 공유 사무실과 공유 주방, 메이커 스페이스와 회의실 등 청년들의 활동과 교류를 위한 다양한 시설도 갖출 계획이다.

스포츠 놀이터나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생활형 SOC도 확충한다.

대전시는 주상복합과 상업시설도 포함하되 종전보다 상업시설 면적은 37%로 대폭 축소되고 주거시설은 721세대에서 510세대로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시설별 구체적인 규모와 소요 예산 등은 내달 중 발주할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으로 약 6천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전시는 2023년 11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을 착공해 2026년 4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대전시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의 공영개발 방식 추진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자금 조달을 대전도시공사채 발행과 390세대의 공동 주택 분양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민의 혈세가 투입된다라는 점에 대해 솔직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도시공사는 대전시의 예산을 투입해 설립됐고 현재도 대전시 예산이 부분적이나마 지원된다는 점과 공동 주택분양을 통한 자금 충당도 완전 분양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에 소요될 6천억원의 조달 계획이 여전히 불완전하다는 점에 대한 지적이 나온다.

한편, 유성복합환승센터 내 구암역 옆에 이전 예정인 유성시외버스정류소는 이달 말이면 준공예정으로 승차권 판매를 위한 시스템 설치와 시운전 등을 거쳐 8월 12일 새 정류소에서 시외버스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