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책네트워크, 규탄 성명…성평등 정책 추진체계 강화 방안 필요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전국 17개 시도 여성정책 연구기관 협의체인 전국여성정책네트워크(회장 김미경 광주여성가족재단 대표)는 15일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 등의 여성가족부 폐지 주장을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전국여성정책네트워크는 “정책의 효과성이 떨어진다고 담당 부처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은 날로 심화되는 젠더갈등, 청년문제를 부추기기만 하는 위험하고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정책네트워크는 “여성가족부는 국가 예산의 0.2%에 불과한 초미니 부처로서 폭증하는 성차별, 성폭력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를 바라는 것 자체가 무리다”라며 “UN과 국제기구는 우리나라가 경제발전 수준에 비해 성평등 수준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성평등 정책 추진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수년간 권고해왔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정책네트워크는 “공군 중사 성폭력 자살 사건을 비롯해 문화예술, 체육계 등 근절되지 않는 성폭력 사건은 단지 여성 문제의 차원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성차별과 권위적인 조직문화, 전근대적 사회인식의 산물로써 쉽게 종식될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라며 “여성·아동·청소년 그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이 다양하고도 광범위하게 작동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책네트워크는 현재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논할 게 아니라 오히려 여성가족부가 성평등 정책을 제대로 펼쳐갈 수 있는 권한과 조직체계를 논의할 때라며 대선주자들과 각 정당은 성평등 정책 추진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가부 같은 것들이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안 좋은 방식이다. 나중에 우리 대통령 후보가 되실 분이 있으면 폐지 공약은 제대로 냈으면 좋겠다”고 말해 여가부폐지 논란을 확산시킨바 있다. 이 대표는 여가부 폐지는 물론 통일부폐지까지 주장해 당내에서도 ‘철학의 부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충북여성재단(대표이사 박혜경)은 전국여성정책네트워크의 기관으로 여성가족부 폐지 규탄 성명에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