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제천·괴산署서 의견수렴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충북경찰이 지역주민 참여형 치안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순찰장소 선정위원회’를 시범운영한다. 현재 운영중인 탄력순찰에 더 많은 주민 의사를 반영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지역 위주로 순찰을 하기 위함이다.

14일 충북경찰청에 따르면 주민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1%가 범죄예방 활동을 위한 경찰의 최우선 과제로 순찰활동을 꼽았다. 주민참여가 가장 필요한 활동으로 전체 응답자의 16%가 순찰장소 선정 참여라고 답했다.

탄력순찰이란 주민이 요청하는 지점, 시간 위주로 지역경찰 순찰체계를 전환해 치안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1일 기준 충북경찰 탄력순찰 순찰지점 등록 경로는 총 1천335건으로 이 중 112신고 범죄 등 분석 후 임의등록이 756건, 주민요청 접수등록이 413건, 순찰신문고 166건 등이다.

충북경찰은 주민이 치안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치안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역 치안책임자와 주민들의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한 ‘순찰장소 선정위원회’ 시범운영을 결정했다.

급지별로 1개 관서를 정해 7~8월 순찰장소 선정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흥덕경찰서(1급지), 제천경찰서(2급지), 괴산경찰서(3급지)가 선정됐다.

각 서에서는 지역 대표성있는 선정위원 인력을 순찰 구역별 10~20명 선발해 주택가, 유흥 상업지역, 학교 주변 등을 순찰한다.

이들은 현장에서 탄력순찰 지점의 적정 여부와 추가순찰 필요 지역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경찰은 순찰지점에 대한 주민 의견을 반영해 탄력순찰 지점을 등록할 계획이다.

CCTV 등 방범시설물 설치 및 범죄 환경 개선 필요사항도 수시 청취한다.

충북청 관계자는 “두 달간 시범 운영한 결과를 분석하고 보완해 확대 시행 계획 수립을 추진할 것”이라며 “우수활동 사례나 유공자에게는 포상도 지급하니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